AP 욕심만 앞서 저조땐 수강 과목 재조정 필요

    성적표는 한 학기 자녀의 성적과 출석사항, 행동 등 학교 생활을 고스란히 반영하는 바로미터다. 특히 고교생 자녀의 성적표는 대입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더 할 나위없이 중요하다. 많은 학부모들이 성적표에서 단지 학점에만 관심을 가지고 자녀의 학교 생활을 평가한다. 하지만 성적표 안에는 그 보다 훨씬 많은 자녀의 현재 학교생활과 다가올 대입전형에 대한 준비상태 등 중요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다. 고교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성적표를 제대로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성적표 왜 중요할까
     대입전형의 중요한 기준인 도전적 AP나 어너클래스와 필수 과목 수강 여부 등도 모두 나타난다. 예를 들어 생물학을 전공할 학생이라면 대학측은 성적표에서 원하는 과학과목들을 제대로 수강했는지를 파악하게 될 것이다. 자녀의 성적표에서 반드시 체크할 사항도 잊어서는 안된다. ▷수강 과목 등에서 고교 졸업 요건을 제대로 충족하고 있는지 ▷자녀가 관심 있어 하는 대학들의 입학 요건에 부합하는지 ▷대학에서 공부할 계획인 과목을 수강해보거나 수강할 계획이 있는지 여부다.

▲ 학점
     일반적으로는 4.0으로 하는 곳이 가장 많다. 학점의 경우 핵심과목을 눈여겨 봐야 한다. 고등학교에서는 9학년부터 12학년까지 다양한 과목을 이수하는데 중요한 것은 영어, 수학, 과학, 사회과학 등 핵심과목의 성적이 우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GPA에서는 부수적 과목들까지 계산을 하지만 대학 입학사정관들은 주요 핵심과목으로 재평가하기도 한다. 부수적 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핵심과목에서 점수가 낮다면 속빈 강정이 되는 이유다.

▲수강과목
     대입 전형에서 사정관들이 가장 주의 깊게 보는 것은 어려운 과목을 얼마나 도전적으로 잘 이수해 왔는가(Rigor of Secondary School Record)이기 때문이다. 수강한 AP 과목의 숫자에만 급급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AP 과목이 16개 개설된 학교에서 4개를 들은 힉생보다는 4개 과목만 있는 학교에서 4개를 들어 모두 5점을 받은 학생을 더 높이 평가할 것이다.

 ▲자녀의 특성과 강점파악
     성적표를 통해 자녀가 어떤 과목과 분야에 강점이 있고 관심이 많은지도 대략 파악할 수 있다. 수학이나 과학 등 이과 분야의 성적이 저조하고 적성에 맞지 않는 것 같은데 이와 관계없이 대학 전공 등 진로를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행동기록과 교사 코멘트
     부모들이 주목해야 할 또 하나는 행동기록이다. 여기에는 결석, 지각 일수 등과 징계 조치(정학이나 디텐션) 정보가 포함된다. 같은 맥락으로 교사의 자녀 평가도 중요하다. 일단 부모보다 교사는 보다 객관적으로 아이를 바라본다는 점에서 신뢰할 만한 판단이라고 봐야 한다. 교사의 커멘트를 통해 알게 된 문제는 원인부터 찾고 해결해 나가로도록 한다.

▲ 성적 관리
     성적은 학업의 기본이다. 성적을 잘 관리하는 가장 쉽고 간단한 요령은 홈웍과 프로젝트를 성실히 이행하는 것이다. 여기에 수업 중간에 실시하는 퀴즈나 중간 및 기말고사에서 높은 성적을 낸다면 좋은 GPA를 받을 수 있다. 일부 학생의 경우 학업수준이 높지만 덤벙거리고 주의력이 산만해 홈웍을 빼먹거나 제출하지 않아 낭패를 보기도 한다. 이런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부모가 틈틈히 점검하며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준에 맞는 클래스
     AP 등 어려운 과목에 도전하는 것은 좋지만 자신의 학업수준도 고려해야 한다. 너무 높은 수준의 과목을 들었다가 오히려 성적만 떨어뜨리는 결과를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 고학년의 경우 학기 초 AP과목 등을 너무 많이 수강했다가 취소하거나 변경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자신의 실력을 정확하게 측정해보고 과목을 선택하고 필요한 경우 카운슬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