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건강 관리법으로 회원 건강 관리 독려

     세컨드 홈 어덜트 케어 센터가 회원들의 건강 관리를 돕기 위해 자체 세미나를 열기로 하고, 그 두번째 세미나로 ‘겨울철 두통 해결 방법’에 대한 세미나를 지난 25일 열었다.세컨드 홈 어덜트 케어 센터에 상주하는 간호사 연경 폴든아워 씨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겨울철에 두통이 심해지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제시된 두통 해결 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이다. 첫 번째는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다. 조사에 의하면 편두통 환자의 30~50%가 마그네슘 섭취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마그네슘은 혈관의 수축을 억제하고,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두 번째는 탈수가 일어나면 두통을 포함해서 설사나 구토가 일어나기도 한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가 부족해 두통이 유발될 수 있다. 이런 경우, 물을 마셔줌으로써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지면 두통을 해결할 수 있다. 세 번째는 두통을 일으키는 성분이 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네 번째는 베개 높이도 두통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어지럼증과 어깨 통증이 함께 나타나는 경추성 두통은 자세 문제가 크다. 높은 베개는 정맥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방해해 두통이 일어나기도 한다.

      다섯 번째는 이마와 코 주변에서 느끼는 두통과 스트레스성 두통의 경우 온찜질로 조절할 수 있다. 따뜻한 스팀 타월로 목과 머리 뒤쪽에 15분 정도 올려놓아 온찜질을 해줄 수 있고, 냉찜질 역시 염증을 감소시키고 혈관을 수축시켜서 두통에 효과적이다. 이날 세미나에는 회원이 아닌 경우에도 참석한 경우가 많아 평소의 1.5배에 가까운 인원이 내용을 공유했다. 연경 폴든아워 간호사는 “금요일은 회원이 아닌 분들에게도 개방하고 있다. 부담없이 찾아오셔서 분위기를 보실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폴든아워 씨는 “데이케어 센터의 목적은 양로원에 가는 걸 예방하거나 늦추면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나라에서 도움을 주는 복지혜택이다. 본래 정부에서 하는 일인데 기사, 요리사, 간호사, 청소부, 보조원 등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정부가 관리하는 게 어려워 민간사업자들에게 위탁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좋은 혜택들이 많이 있는데 몰라서 못 오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또 구체적인 혜택에 대해 잘 모르셔서 필요성을 못 느끼는 분들이 계시는 점이 안타깝다”라고 덧붙였다. 세컨드 홈 어덜트 케어센터에 대한 문의는 720-990-0922로 하면 되고, 주소는 10730 E Iliff Ave. Aurora, CO 80014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