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승인률 교육의 질 교수진 등 기준

▲ 퍼블릭 아이비리그의 탄생
      퍼블릭 아이비 스쿨의 개념은 예일 대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대학에서 입학 사정을 담당했던 리처드 몰이 전국의 대학들을 연구하여 8개의 우수한 주립대학을 선정 한데서 비롯됐다. 이들 학교의 숫자가 아이비리그의 학교 수와 같고 전통, 학생 수 등이 아이비리그의 그것과 유사했기 때문이다. 그가 선정한 퍼블릭 아이비리그스쿨은 머세드를 제외한 UC버클리, UCLA 등 UC 계열 8곳과 마이애미 대학 오하이오, 미시건대학 앤아버,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채플힐, 텍사스대학 오스틴, 버몬트대학 벌링턴, 버지니아대학 샬롯빌, 버지니아 윌리엄 앤 메리 칼리지 등이다.

▲ 또 다른 퍼블릭 아이비스쿨
     리처드 몰은 15곳의 오리지널 퍼블릭 아이비스쿨을 발표한 후 준 퍼블릭 아이비리그(woth runner up) 스쿨도 선정했다. 여기에는 콜로라도 대학 볼더, 빙햄턴대학, 위스콘신대학 메디슨, 펜스테이트대학, 일리노이대학 어바나 샴페인, 워싱턴 대학, 조지아텍 등이 포함됐다. 리처드 몰리 15곳을 오리지널 퍼블릭 아이비리그 스쿨로 뽑았다면 하워드 앤 매튜 그린은 2001년 발간한 ‘퍼블릭 아이비즈: 미국의 플래그십 주립 대학’이란 책에서 총 30곳의 퍼블릭 아이비 스쿨을 발표했다.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 럿거스대학, 뉴욕 주립대 빙햄턴, 코네티컷 대학, 델라웨어 대학, 메릴랜드 대학, 윌리엄 앤 메리 대학, 버지니아 대학, 플로리다 대학, 조지아 대학,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채플힐, 텍사스 대학 오스틴. 애리조나 대학, UC 버클리, UC 데이비스, UC 어바인, UCLA, UC 샌디에고, UC 샌타바바라, 콜로라도대학 볼더, 워싱턴대학, 인디애나 대학, 마이애미 대학, 미시건 주립대학. 오하이오 주립대학, 일리노이 대학, 아이오와 대학, 미시간 대학, 미네소타 대학, 위스콘신 대학 등이다.

▲ 퍼블릭 아이비스쿨 랭킹
     1위는 UC 버클리가 뽑혔으며 UCLA, 버지니아대학, 미시간대학 앤아버,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채플힐, 윌리엄 앤 매리 칼리지가 탑6로 ‘티어 1’을 형성했다. 티어2로 분류된 7~16위에는 조지아텍, UC 샌타바바라, UC 어바인, UC 데이비스, UC 샌디에고, 일리노이대학 어바나 샴페인, 위스콘신대학 메디슨, 플로리다대학, 펜스테이트대학, 오하이오주립대 콜럼버스가 이름을 올렸다.

▲ 학비
      퍼블릭 아이비스쿨들은 주립대인만큼 상대적으로 거주민에게는 더 저렴한 학비를 적용한다. 30개의 학교들 대부분의 연 학비는 1만4,000달러 이하로 연 4만5,000달러에 육박하는 사립대들과 비교하면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타주민의 경우 퍼블릭 아이비스쿨의 학비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주민에게 가장 저렴한 곳은 플로리다 대학으로 연 학비는 6,380달러 정도다. 타주 학생들에게 가장 저렴한 곳은 뉴저지의 럿거스대학으로 연 학비는 2만8,194달러. 만약 다른 퍼블릭 아이비스쿨에 다니고 싶지만 타주민 학비가 부담스럽다면 럿거스대학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