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나라 때 관리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네가지 조건을 내걸었다. ‘첫째 인물이 잘났나, 둘째 말을 잘 할줄 하는가, 셋째 글씨는 잘 쓰는가, 넷째 사물의 판단이 옳은가’를 따져보는 것이었다. 이름하여‘신언서판’으로, 이같은 기준은 오늘날 면접의 기준으로도 쓰이고 있다. 사람의 앞날을 점쳐 볼 때도 얼굴의 생김생김은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눈 다음으로 치아는 사람의 외모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하얀 치아는 환한 미소를 부각시키는데 특히 상대방에게 호감형 인상으로 비추게 해주는 것은 물론 본인의 자신감을 키워주는 효과가 있다. 사람들이 치아미백 치료를 받는 이유이다. 아무리 양치질을 잘 해도 누렇게 보이는 치아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상당히 많다. 사진 어플 보정기능 가운데서도 치아만 유독 밝게 보정해 주는 기능이 있는 것도 치아와 치아 색상이 사람의 심미적인 면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치아미백이란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개선하는 치과 시술법으로 과산화 수소(H2O2), 카바마이트 퍼록사이드 (carbamide peroxide) 등이 주성분인 미백제를 치아에 발라 색소물질을 산화시키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치아미백은 과산화물(peroxide)이나 과산화물 관련 제품을 사용한다. 치과에서 사용하는 전문 치아미백의 경우 30~50%의 과산화 수소가 사용되고 치과 의사의 처방에 따라 집에서 하는 자가 미백의 경우에는 3% 과산화 수소가 사용된다. 전문 치아미백은 고농도의 과산화 수소로 이루어진 미백제를 치아 내의 미세한 구멍으로 침투시켜 치아의 변색된 물질을 산화하므로써 누렇거나 검게 치아에 침착된 색소를 자연스럽고 하얗게 만들어 주는 치과 시술법이다. 자가 미백은 치과의사와 상담 후 집에서 스스로 시행하는 방법으로 환자 개개인에 맞도록 제작된 얇은 트레이를 활용해 미백용 젤을 주입하는 과정으로 보통 3~4주 정도 치료가 진행되어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린다.
 
       전문 미백과 자가 미백 두가지 방법을 적절하게 병행하면 더욱 빠르고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간혹 치아미백을 치아를 깍아내 치아를 약하게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치아미백은 치아를 깍아내는 것이 아니라 색소를 분해시키는 시술이므로 치아 건강에는 문제가 없다. 치아미백의 평균 유지 기간은 2~3년이지만 개인의 식생활에 따라 달라지므로 커피, 차, 콜라, 카레, 초코렛 등 색소가 든 음식물을 될수록 피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앞니의 변형이나 기형을 바로 잡아 미관을 되살리는 라미네이트(Veneer, Bonded porcelain restoration in the anterior dentition) 시술이다. 라미네이트는 쉽게 말해 앞니의 가장 바깥 부분 에나멜질인 법랑질의 순면 표면만 최소한 삭제하고 하이브리드 복합 레진 접착제로 조개껍질이나 손톱 모양의 도재 기공물을 접착하는 치과 보철의 한 과정이다. 치아의 상당 부분을 제거, 도자기 같은 도재로 기공물 내부에는 금속이 들어가는 기존의 보철물과는 달리 건전한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고 내부에 금속이 들어가지 않아 자연감이나 투명감이 우수하다.
 
        라미네이트 시술은 금속 강화가 없어 비록 부러질 위험이 있지만 치아 손상이 없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시술이다. 많은 사람들이 라미네이트와 치아성형을 혼용하여 표현하는데 이는 잘못된 것으로 라미네이트는 주로 전치부 전면을 심미적인 목적으로 수복할 때 얇게 붙이는 전장(Veneer)를 말하고, 치아 성형술(odontoplasty, Enameloplasty)이란 치근이 갈라지는 부위의 치주염을 예방하거나 치석 및 치태를 예방하기 위해 치근 표면의 형태를 성형하는 것이다. 즉,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심미치료이면서 일종의 보철치료이지 치아 성형이 아니다. 세번째로 비뚤어진 치아나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건강한 구강조직 및 아름다운 얼굴 모습을  만들어 주는 교정치료를 들 수 있다. 소아, 청소년의 교정치료는 악골성장이 완료되기 전 악골성장을 조절하면서 교정하는 것으로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성인의 경우는 악골성장이 완료된 후이므로 이보다는 기간이 좀 더 필요하다.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나와 있는 반대교합(Crossbite/ Anterior Crossbite), 앞니끼리 맞물리지 못하고 열려있는 개방교합(Openbite), 윗니가 아래 앞니를 지나치게 많이 덮는 과개교합(Deepbite), 악골 내에 매복되어 있는 치아를 교정력으로 끌어 올리는 매복치(Impacted tooth), 치아의 상실로 공간이 생길 경우 교정으로 공간폐쇄를 하는 상실치(Missing tooth), 윗니와 아랫니의 교두선을 기준으로 아랫니가 앞으로 나온 주걱턱이나 앞니가 앞으로 나오는 등 치아의 교합이 비뚤어진 1, 2, 3급 부정교합을 고정식 교정장치나 가철식 교정장치, 구외장치 등을 이용하여 치아의 이동 및 턱뼈 성장을 조절하는 것이 바로 교정치료이다. 치열교정만 하는 경우는 보통 18개월 내지 30개월이 소요되나 골격적 문제를 동반하거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 1차 성장발육 조절 등 치료 후 교정을 시행해야 하므로 시일이 더 필요하다. 백옥같은 하얀 이, 구강 조직을 바로잡아 아름다운 미소, 아름다운 목소리를 되찾기 위한 노력은 이외에도 양악수술 같은 여러 형태로 가능할 수 있다. 예쁜 치아, 멋진 입 모습으로 자신감을 회복할 때 사람의 팔자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