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복하는 5가지 방법

     글쓰기는 어렵다. 학생들은 늘 학교 수업이나 숙제 그리고 대학 입학 에세이까지 끊임없이 이 어려운 과제와 부딪쳐야 하며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집중력이 필요하다
     글쓰기가 어려운 이유는 끝없는 선택을 해야 하는 골치 아픈 과정이기 때문이다. 글쓰기에는 집중력이 필요하다. 간단하게 들리지만 집중을 유지하기란 그리 쉬운 이야기가 아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의 흐름은 중심점과 핵심 논거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야 한다.

▲용기가 필요하다
     사람들로부터 잘못 쓴다는 소리를 들을까봐, 그리고 끝까지 못쓸까봐 불안해서 그렇다. 누구나 결과가 보이지 않으면 불안하기 마련이다. 글을 쓰려면 연약하고 안전하지 않은 자신을 드러내야한다.

▲연습이 필요하다
      글쓰기는 복합적 능력을 요구한다. 아는 것도 있어야 하고, 정서적으로 메마르지 않은 독자와의 공감 능력도 있어야 하고, 풍부한 어휘력과 표현 능력도 필요하다.

▲근면성이 필요하다
      진심으로 글쓰기 실력을 늘기고 싶다면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근면은 집중이나 연습과 전혀 다르다. 근면은 헌신과 같은 것이다. 더 잘 쓰기 위해 싸워 성취해야 하는 것이다.

▲겸손함이 필요하다
      글을 쓸 때 성취감이 드는 순간에 겸손함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자신감이 커짐에 따라 자존심 또한 자라나다 보면 좀 더 새롭고, 신선하고, 매력적인 글을 쓰기 위한 발상이 줄어들어 창의성과 아이디어의 결실을 부를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