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국어 습득과정의 인풋유형 및 단계별 시퀀스는 영어습득을 위한 학습과정에도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습득단계별 인풋순서 가설은 말 배우기, 듣기, 읽기, 쓰기 및 문법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영역에 대한 인풋의 단계적인 적용 순서에 대한 가설이다. 현재까지 적용되어 온 인풋의 영역별 과정은 전통적으로 내려온 '문법>독해>쓰기>듣기>말하기' 순서의 방법과 ESL 프로그램에 널리 보급되고 있는 동시 병행 방법, 청취력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시작하고 말하기를 그 다음 단계로 고려하는 방법, 직접적인 대화 활동을 유도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방법 등에 따라 다양하다. 이처럼 다양한 인풋 과정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은 효율적인 영어교육 체계의 개발을 위하여 필요하다. 학습자들의 효율적 영어습득을 위한 영어교육과정에 적용되는 단계별 인풋순서가 있을까? 있다면 무엇일까?  위의 가설은 영어교육의 단계 및 영역별 인풋순서에 대한 BTM의 관점을 보여준다. 즉, 영어교육의 단계별 교육 영역에 대한 인풋순서 모델로 모국어 습득과정의 인풋순서를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라고 보는 것이다.

      이 가설은 현재까지 영어를 배우는 과정이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과 굳이 달라야 할 근본적인 이유가 제시되지 못했다는 점, 또한 현재까지 모국어 교육과정과 다르게 취해 온 영어교육과정의 대부분이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점, 그 반면 현재까지 실패한 모국어 교육과정은 없었다는 점뿐만 아니라, 모국어 교육과정과 유사한 방법으로 실시된 영어교육의 성공 사례가 많다는 점을 근거로 하고 있다. 외국어 교육과 모국어 교육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의 하나는 학습자의 신체적 및 인지적 능력의 차이점이다. 모국어의 경우 인지능력 및 언어기관의 신체적 능력이 대단히 미비한 상태에서 시작되는 반면, 외국어의 경우 상대적으로 그와 같은 인지능력 및 신체적인 능력이 월등하게 뛰어난 상태에서 시작된다는 점이다. 그렇지만 그와 같은 능력 (특히 인지능력)의 월등함을 활용한 방법(예, 문법독해방법)의 경우, 영어습득을 기준으로 본다면 현재까지 성공적인 사례는 많지 않다. 그 밖에 독해, 청취력, 어휘 및 쓰기 위주의 교육방법도 학습자들이 영어습득의 기준에서는 현재까지 성공적이지 못했다.

      물론 유창한 회화능력을 바탕으로하는 영어습득의 기준이 아닌, 인지능력의 기준에서 본다면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는 측면도 많이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영어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이 영어습득이라고 본다면 그러한 교육방법들이 성공적이지 못하였음을 부인할 사람은 많지 않다. 모국어 습득을 위한 인풋의 근본적인 단계를 보면 '옹알이 > 말하기 > 읽기 > 쓰기 > 문법' 등의 과정이다. 듣기는 옹알이와 말하기 과정에 포함된다. 옹알이는 발성 옹알이, 음절 옹알이 및 표현 옹알이 순서로 진행된다. 물론 출생후부터 옹알이를 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인지적 및 신체적 능력이 형성되는 시기까지는 모국어에 일방적으로 노출되는 과정이 있다. 그렇지만 이 가설에서는 이러한 무능력 상태에서의 일방적인 노출과정의 영향을 최소한으로 간주한다. 필자는 옹알이 과정이 모국어의 언어능력 형성 및 습득에 가장 의미 있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옹알이 과정에서는 교육자 및 주변인이 제공한 표현을 혼자서 반복 연습하는 방법의 옹알이를 하며, 이를 통하여 모국어의 언어현상에 대한 직관과 신체적 능력 및 실용적 언어자원을 확보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어린 아이들이 태어나서 이와 같은 성공적인 옹알이 과정 없이는 모국어에 대한 언어능력의 습득이 이루어질 수 없다고 본다. 따라서, 말하기능력도 형성될 수 없는 것이다. 실제로 조기유학이나 어학연수를 온 학습자들의 경우도 상당 기간 동안 실용적이거나 필요한 말을 찾아서 독자적으로 연습하는 과정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모국어 습득과정의 인풋순서를 바탕으로 말배우기를 우선으로 하는 인풋순서를 적용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 개인의 언어적 저항을 극복하게 되고, 목적어에 대한 직관과 신체적 능력 및 언어적 자원을 확보하게 된다.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언어습득과정인 옹알이 과정의 보편성에 근거하는 영어 프로그램의 주요 아이디어는 그와 같은 자연적인 언어교육의 전체 과정을 영어교육에 최대한 효과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