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와 FBI, 팀 꾸려 당시 상황 검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0일 자신의 2016년 대선 캠프와 러시아 간 유착 의혹에 대한 수사가 "쿠데타 시도"였다고 비난하면서 완전히 면죄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신은 로버트 뮬러 특검의 수사 보고서를 보거나 읽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텍사스주 행사 참석을 위해 떠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뮬러 보고서에 관한 질문에 "조사는 불법이며 미수에 그친 쿠데타였다(attempted coup)"라며 "이는 반역"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모는 없었다. 사법방해는 없었다"며 "나는 이겼다"고 말했다. 또 "뮬러 보고서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서 "나는 완전히 무죄 판단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이날 열린 상원 세출위원회 소위 청문회에 출석해 연방수사국(FBI)이 2016년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 스캔들 의혹 조사에 착수한 이후 취한 조치와 결정들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바 장관은 "2016년 여름에 진행된 조사 활동의 모든 측면을 파악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다"며 법무부와 FBI가 팀을 꾸려 당시 상황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여름 FBI가 시작해 이듬해인 2017년 5월 특검 수사로 이어진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자신에 대한 '마녀사냥'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는 지난달 22일 특검이 활동을 끝내고 법무부에 보고서를 제출한 뒤 공모 의혹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바 장관이 밝힌 이후 "모든 것이 어떻게 시작됐는지 봐야 한다.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면서 수사가 시작된 과정을 검토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납세 자료'에 대한 민주당의 공개 요구도 거듭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국세청(IRS) 감사를 받는 대상임을 환기시키며 "감사를 받는 동안 그렇게 할 의무가 없다"면서 "그들에게 주고 싶지만, 감사를 받는 동안에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인 리처드 닐(매사추세츠) 하원 조세무역위원장은 3일 IRS에 서한을 보내 2013∼2018년 트럼프 대통령 개인과 8개 사업체의 소득 및 납세 신고 6년 치 자료를 10일까지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은 공개할 의무가 없다면서 IRS가 자료를 공개해서는 안 된다고 말해 왔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