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가 아파서 오는 환자들을 보면서 가장 이상한 일은 진단결과와 통증의 불일치율이 50%를 넘긴다는 점입니다. X-Ray, MRI, 신경검사까지 다 해봐도 이상이 없는데 허리통증과 좌골신경통이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낄 정도로 심한 환자들이 많고, 교통사고가 나서 X-Ray 검사를 해보았더니 디스크 문제가 있다고 진단이 되었는데 통증은 없다고 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저는 이런 현상을 근육과 인대의 문제에서 찾습니다. 허리뼈를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가 튼튼하게 버티고 있으면 다소간의 디스크 문제나 허리뼈의 구조가 조금 틀어져도 몸은 통증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척추 사이에서 완충작용을 하는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 역시 저는 운동에서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는 뼈와의 사이에 있는 얇은 막에 의해 영양을 공급받으면서 내부의 젤리구조와 겉면의 나이테 구조의 연골이 적당한 큐션을 유지하고 형태입니다. 그런데 내부의 젤리구조물이 삐져나와 신경을 누르는 이유는 겉면의 나이테 구조의 경화에 기인한 외부충력의 의한 갈라짐이기때문에 평소 적절한 운동으로 뼈와 디스크까지의 적절한 영양공급과 순환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이라고 말씀드렸는데 빠르고 무리한 운동이나 부분적이고 한쪽 방향의 운동은 오히려 허리에 문제를 일으키는데 환자들의 대부분이 이러한 운동 중에 허리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니 더 정확하게는 잘못된 운동이 허리에 문제를 지속적으로 만들다가 어느 정도 한계에 오면 통증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바른 운동은 허리의 문제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방향으로 몸을 바꾸어가지만 그렇지 않은 운동은 오히려 반대로 진행됩니다. 허리운동 역시 모든 근육을 강화시키는 방법과 같이 간단히 두 가지로 요약 됩니다. 근육의 긴장을 푸는 이완동작과 근육에 긴장을 주는 강화법, 이 두가지가 적절히 조화되어야 탄력이 있으면서도 힘이 있는 근육으로 됩니다. 그리고 또 운동의 방향성에는 상하로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과 좌우로 근육을 단련시키는 동작을 적절히 조화하여야 마치 그물을 짜듯이 근육을 잘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허리를 이완시키면서 교정하는 동작은 누운자세에서 이루어집니다. 선도수련에서는 이를 정체(正體)운동이라고 말하며, 이는 흔히 척추교정을 받을 때 침대에 누워 온몸을 이완시킨상태에서 받듯이, 서거나 앉으면 근육의 긴장으로 정확한 교정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몸을 스트레칭하고 교정하는 가장 좋은 시간은 아침에 눈을 뜬 직후로, 이는 밤새 누워있던 자세로 인해 몸의 근육이 충분히 이완되어 있기 때문에 깊은 교정과 관절의 이완을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70이 넘으신 어느 환자분은 정체운동을 설명드렸더니 하시는 말씀이 "내 나이 되면 아침에 눈뜨고 굳어있는 관절 푸느라 누운 자세에서 30분은 스트레칭을 해야 자리에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해야 하는 운동"이라고 답을 하십니다. 그리고 모든 동작은 배를 부풀(들숨상태)려서 아랫배에 주위의 기운을 가득 채운 상태에서 이루어지고 동작을 풀면서 배를 이완(날숨상태)합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아래의 4동작을 추천해 드리며 각 동작을 3회 이상 반복하기시를 권합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가볍게 하는 매일 아침의 스트레치 동작은 허리와 척추 관절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풀어주어 정상적인 운동을 도와줍니다. 반면에 허리근육의 강화동작은 몸이 충분히 풀린 12시 이후의 오후에 하시기를 권하며 동작은 바닥에 엎드린 자세에서 양발을 넓게 벌려 발목 안쪽을 바닥에 대고 양손을 깍지를 낀 상태에서 배를 푸풀리면서 머리와 상태를 드는 동작입니다. 인체의 3대 중요 근육인 척추기립근을 강화시키는 동작으로 30회 이상을 권해드리며 동작시 허리통증이나 다리로의 좌골신경통이 오는 분은 이 동작을 하지 마시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시기 바랍니다.
 
1.전신스트레치 : 손끝은 위로 발끝은 아래로 하여 단저의 기운을 상하전신으로 유통.
 
2. 붕어 운동: 양손을 깍지끼고 척추를 좌우로 가볍게 흔듦. 기혈의 좌우유통.
 
3. 무릎당기기 : 양손을 깍지끼고 배를 부풀린 상태에서 무릎 당기기, 좌우 3회 이상 반복, 허리근육의 상하기혈순환
 
4.허리비틀기 : 무릎을 굽히고 배를 부풀리면서 무릎은 좌측, 머리는 우측으로 비틂, 반대로 3회씩반복, 허리의 좌우기혈순환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