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각버섯도 기소 대상에서 제외될 듯

     덴버가 마약과 관련해 전국에서 또다시 파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덴버는 마법의 버섯이라고도 불리는 환각버섯을 마약과 관련한 기소 대상에서 제외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이것이 확정될 경우, 미국에서 이를 시행하는 곳은 덴버가 최초이다. 지난 화요일 밤에 실시된 조기 투표 개표에서, 환각버섯을 처벌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개정법 301이 총 89,320표의 찬성을 얻어 반대표 87,341표와 1,979표 차이로 통과에 성공했다. 퍼센티지로 따지면 50.6%로 간신히 절반을 넘긴 수치다. 아직 군인들이나 해외 거주자들의 표가 다 들어오지 않아 결과가 뒤집어질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이들의 표가 차지하는 비율이 극소수인 만큼, 결과가 그대로 굳어질 가능성이 더 높다. 최종 결과는 5월 16일에 확정될 예정이다.

      개정법 301의 캠페인 책임자인 케빈 매튜스는 “정말 피가 마르는 21.5시간이었다. 어찌 되었든 우리는 모든 역경을 이기고 승리했다. 이는 또한 몇 안되는 소수의 사람들이 힘을 합쳐서 어떤 목적을 이루고자 노력한다면 변화를 이끌어 낼 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승리를 미리 자축했다. 덴버의 이번 투표는 전국적인 관심을 끌었다. 덴버 뿐만 아니라 오는 2020년에 오레곤과 캘리포니아도 주민 투표에 환각 버섯 관련 법안들을 상정할 계획이기 때문에 덴버의 주민 직접 투표 결과에 대해 이목이 쏠렸다. 작년에 캘리포니아에서도 비슷한 법안을 상정시키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상정에 실패한 바 있다.  개정법 301에 대해서 조직적으로 구성된 반대 세력은 없었지만, 콜로라도의 마리화나 합법화에 대해 반대해 온 사람들은 이번 결과에 대해서 덴버가 또다시 잘못된 방향으로 주민들을 이끌고 있다고 비난했다.

       콜로라도 크리스찬 대학의 제프 헌트 이사는 트위터를 통해 혹시 투표가 조작된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헌트는“마약 문화가 계속 자라는 것과 관련해 우리는 계속해서 싸움을 이어나갈 것이다. 덴버는 전세계에서 불법적인 마약이 판치는 마약 공화국이 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또 그는 “이 길을 계속가다 보면 콜로라도는 더 많은 문제에 봉착하게 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반면 지지자들은 환각 버섯이 가지고 올 수 있는 잠정적인 건강상 이익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여주며 이번 결과를 환영하고 있다.  지난 가을에 미 식약청(FDA)은 각종 치료에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는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이 환각 버섯에 획기적 치료제 자격을 부여했다. 지금은 환각 버섯을 사고 팔거나 소지하는 것이 불법이며, 적발될 경우 최고 1년의 징역형이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는 중범죄의 영역에 들어간다. 그러나 개정법 301이 완전히 통과하게 되면 환각 버섯의 소지와 관련해 처벌받거나 기소되는 것이 우선 순위에서 가장 하위 순위로 떨어지게 되어 실질적으로 벌을 받지 않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