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끈끈했던 관계로 돌아가자는 의미”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테리사 메이 총리가 영국을 국빈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위스턴 처칠 전 영국 총리의 글을 선물했다. 각각 처칠 전 총리가 직접 쓰거나 타자기로 친 ‘제2차 세계대전’ 초판 축약본과 ‘대서양 헌장’ 초안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문이 2차 세계대전 승리의 분수령이었던 노르망디 상륙작전 75주년 기념식과 맞물렸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선물들이지만 일각에서는 여기에 보다 깊은 속뜻이 담겨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여왕과 메이 총리가 생전 동맹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국수주의를 경계했던 처칠 전 총리의 유물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날카로운 메시지’를 던졌다는 것이다.

       1940~1945년 영국 총리를 지낸 처칠은 당시 프랭클린 루스벨트 미국 대통령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연합군의 2차 세계대전 승리를 이끈 인물이다. 전쟁이 끝나고 정계에서 은퇴한 뒤에는 미국 정부로부터 공로를 인정받아 명예시민권을 부여받았다. 미국이 외국인을‘미국 명예시민’으로 인정한 첫 사례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을 위해 마련한 국빈 만찬에서 연설을 통해 "우리(영국과 미국)의 공동의 가치와 공유된 이해관계가 계속해서 우리 두 나라를 하나로 만들어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양국 관계의 중요성을 거듭 피력했다.

      메이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서양 헌장’을 선물한 것도 의미심장하다. 처칠 전 총리와 루스벨트 대통령이 함께 작성하고 발표한 이 헌장은 이후 유엔 설립에 토대가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에 대해서도 여러 차례 비판적인 견해를 내비친 바 있다.  메이 총리 부부는 트럼프 대통령 부부와 함께 4일 ‘처칠 워룸’도 방문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처칠 전 총리는 이 방에서 루스벨트 대통령과 수시로 통화하며 연합군을 승리로 이끌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처칠 전 총리를 매우 존경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취임 첫날 집무실에 처칠 전 총리의 흉상을 가져다 놓는 등 그에 대한 존경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 메이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처칠 전 총리는 1940년 6월 유명한 연설에서 국민을 향해‘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조국을 지키라’고 촉구했다”며“숭고한 노르망디 상륙작전 기념일을 맞아 우리는 나라를 지키는 것이 전쟁터가 아닌 애국자들의 마음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