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4일 독립기념일을 즈음하여 가족들과 함께 집에서 직접 불꽃놀이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은 슬슬 불꽃놀이 화약을 살까 고민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엄밀하게 말하면 콜로라도에서 어떤 종류의 불꽃놀이든 법적으로는 불법이다. 그러나 사는 지역에 따라 스파클러, 스네이크, 혹은 파운틴 정도의 불꽃놀이는 합법인 곳이 있다. 따라서 안전하면서도 합법적인 방법으로 독립기념일을 즐기기 위해서는 자신이 사는 동네에서 이러한 행위가 불법인지 아니면 어느 정도까지가 허용되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문제의 소지를 줄일 수가 있다.                  

<아담스 카운티 (편입되지 않은 지역)>     
      이 지역에서는 지표면을 떠나서 폭발하는 어떠한 불꽃놀이도 모두 불법으로 규정된다. 여기에는 체리 밤, 로만 캔들, 파이어크래커, 바틀 로켓, 쉘스 앤 로켓, M-80, M-100, 그리고 헬리콥터가 포함된다. 다만 합법적으로 허용되는 것들은 실린더형 혹은 콘 모양의 파운틴(분수형 불꽃놀이), 윌스 앤 그라운드 스피너, 빛나는 토치, 컬러 파이어, 딥 스틱과 스파클러, 토이 프로펠러 혹은 토이 스모크 장비, 깜짝 놀라게 하는 소음을 내는 트릭 노이즈 메이커, 스네이크, 혹은 반짝이는 지렁이 모양의 불꽃놀이 등이다. 또 16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어른의 직접적인 감독 없이 불꽃놀이를 소지하거나 사용할 수 없다.

<아라파호 카운티(편입되지 않은 지역)>
     지상을 떠나 폭발하는 것은 아라파호 카운티에서 불법이다. 여기에는 파이어 크래커, 바틀 로켓, 레이디 핑거, 모터스, 로만 캔들 등이 포함된다. 다만 파운틴, 윌스, 스파클러스, 스네이크, 그리고 그라운드 스피너는 허용된다.

<오로라>
      오로라에서는 특정한 불꽃놀이의 판매, 소지, 그리고 사용이 허용된다. 오로라에서는 6월 15일부터 7월 4일까지만 불꽃놀이를 구매하거나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지상을 떠나서 폭발하는 불꽃놀이는 허용되지 않는다.

<볼더>
지상을 떠나 폭발하는 모든 불꽃놀이는 불법이다.

<브라이튼>
      대부분의 보편적인 불꽃놀이는 허용되지만 공중을 날아다니거나 폭발하거나 발사체를 발사하는 불꽃놀이는 금지된다. 여기에는 로만 캔들, 팝 바틀 로켓, 파이어크래커, 체리 밤, M-80이 포함된다. 법적으로 허용되는 제품은 파운틴, 그라운드 스피너(일부 크래클과 팝), 스모크 밤, 스파클러, 작은 불꽃이나 반짝이는 장난감 자동차/탱크 등이다.

<브룸필드>
      스파클러, 트릭 매치, 시가렛 로드, 트릭 노이즈메이커, 장난감 연기 만드는 장비, 작은 장난감 자동 경보장치는 브룸필드에서 허용된다. 또 캡당 0.25 그레인 미만의 폭발물 성분을 가지고 있지 않은 토이캡 역시 허용된다. 나머지는 모두 불법이다.

<캐슬락>
7월 4일에 캐슬락의 스탠드에서 구매한 제품만이 합법이다. 지상을 떠나 폭발하거나 여러 조각으로 부서지는 불꽃놀이는 불법이며, 16세 미만의 구매 역시 허용되지 않는다.

<센테니얼>
      센테니얼 주민들은 폭발하지 않거나 지상을 떠나서 날아다니지 않는 일부 불꽃놀이는 허용된다. 스파클러, 콘, 스네이크, 파운틴은 허용된다. 그러나 센테니얼에서 불꽃놀이의 판매는 전면 금지된다. 또 센테니얼의 공원이나 오픈 스페이스에서는 어떠한 형태의 불꽃놀이도 금지된다.

<콜로라도 스프링스>
      콜로라도 스프링스에서는 퓨즈나 점화를 요구하는 모든 종류의 불꽃놀이가 불법이다. 스내퍼나 파퍼 같은 장난감 종류만 허용된다. 이웃의 불법 불꽃놀이를 신고하려면 719-444-7000으로 하면 된다.

<덴버>
      불을 붙여야 하는 불꽃놀이라면 무조건 불법이다. 위반자에 대한 벌금은 법정 비용을 포함해 최고 999달러에 최고 1년 형까지 징역형을 살아야 한다. 불법 불꽃놀이 신고 전화는 720-913-2000.

<더글러스 카운티(편입되지 않은 지역)>
      더글러스 카운티에서 불꽃놀이는 금지된다. 전문적인 불꽃놀이만 허용된다.

<포트 콜린스>
      스파클러와 스네이크를 포함한 모든 불꽃놀이는 불법이며, 판매, 소지, 사용 모두 허용되지 않는다. 레이크우드 시 법령에 의해, 모든 불꽃놀이는 금지된다. 여기에는 스파클러, 로만 캔들, 스모크 밤이 모두 포함된다. 불법 불꽃놀이에 대한 벌금은 최고 2,650달러까지 부과될 수 있다. 레이크우드 경찰은 불꽃놀이 문제에만 단독으로 집중하는 경찰 인력을 시 경계 내에서 투입해 순찰을 강화 예정이다.

<론트리>
       파운틴, 윌스, 스피너, 반짝이는 횃불, 딥 스틱, 스파클러, 스네이크, 반짝이는 지렁이 불꽃놀이 등은 허용된다. 만약 지상을 떠나서 공중을 날아다니거나 폭발하는 것은 모두 불법이다.

<파커>
     “안전하고 이성적인(safe and sane)” 불꽃놀이는 파커에서 허용된다. 여기에는 파운틴, 윌스, 스피너, 반짝이는 횃불, 딥 스틱, 스파클러, 스네이크, 그리고 반짝이는 지렁이 불꽃놀이가 포함된다. 지상을 떠나 공중에서 폭발하는 불꽃놀이는 “안전하고 이성적인” 불꽃놀이로 간주되지 않으며, 이에 따라 파커에서는 불법이다.

<웨스트민스터>
     폭발하거나 시끄러운 폭발음을 내거나 폭발체에 의해 지상을 떠나 공중을 날아다니는 불꽃놀이는 불법이다. 그러나 7월 3일 자정부터 7월 5일 정오까지 한시적으로 스파클러, 파운틴, 그라운드 스피너, 반짝이는 횃불, 딥 스틱 정도가 허용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