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까지 GPA관리 최선, 조금만 올려도 경쟁력 쑥

      내신 성적이 좋을수록 대학 선택권이 많아진다. 모두가 A 학점을 받기 위해 최선을 다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B 학점을 받은 학생들은 아예 대입은 포기해야 하는 것일까. 제대로 준비하고 도전하면 전국 100위권 안에 드는 좋은 대학들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B학점 학생들의 대입 전략을 살펴본다.

       ▲ 대입 전형 성적은 얼마나 중요하나?:   대입 전형에서 내신성적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대학들이 합격 여부를 결정할 때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전국대학입학 카운슬링협회(NACAC) 조사에 따르면 전체 대학들의 77%가 GPA와 대입 준비 과정의 성적이 중요한 전형 기준이라고 답했다. ACT와 SAT 같은 시험 점수는 54%의 대학만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 B학점, 아직 기회는 있다  : 11학년말이나 12학년 초 성적 대부분이 B학점이라도 지레 포기하면 안된다. 물론 내로라하는 명문대의 경우 합격하려면 내신 성적이 아주 중요하다. 합격률이 5% 정도인 스탠포드대의 합격생 평균 GPA는 4점 만점에 3.95다. 한 통계에 따르면 50위~100위권 대학의 합격률은 30~70%대로 명문대학의 5%~20%대에 비해 훨씬 높다. 인디애나 대학 블루밍턴의 경우 GPA 3.2와 ACT 29점을 받은 지원자가 입학 허가를 받을 확률은 약 62%나 된다. 인디애나 대학은 US 뉴스 랭킹 89위에 올라있다.

      ▲ B학점이라고 모두 같은 것은 아니다 : 대학들은 입학전형에서 지원자들의 내신 성적과 수강 과목, 표준화 시험 점수, 과외활동, 추천서, 개인 이력서 등을 모두 종합해 판단한다.  모든 조건이 동등하다면 일반 수업에서 모두 B학점을 받은 것은 AP나 어너 클래스 같이 어려운 과목에서 모두 B+를 받은 것에 비해 낮게 평가 될 것이다. 과목별 난이도를 반영한 가중 평균학점(weighted GPA)에서는 어려운 과목들은 일반 과목들보다 높게 반영되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예를 가중 평균 학점으로 본다면 6개의 일반 과목에서 모두 B를 받은 학생의 평점은 3.0이지만 모두 B+를 받은 학생(6개 과목 중 4개의 어너 클래스를 선택했다고 가정할 때)의 평점은 3.97이 된다. 이런 점에서 내신 성적이 좋지 않다면 다른 부분을 통해 이를 보강해야 한다.

      ▲ B학점 학생 할 일 : B학점 학생들은 대학 합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9학년이나 10학년이라면 성적을 향상시킬 시간이 있다는 점에서 더 효과적인 학습 습관이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  11~12학년은우 현실적으로 성적을 급격하게 올릴 시간이 많지는 않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GPA를 조금이라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 B학점이 갈 수 있는 대학들 : B학점 학생이 도전할 만한 대학은 어디일까? 지원자의 평균 GPA 3.33~3.83, 평균 SAT 점수 1190~1340점, 평균 ACT 점수 25~ 30점, 합격률이 34~81%인 대학을 기준으로 했을 때 서부에서는 로욜라 메리마운트대(평균 GPA 3.75, 평균 SAT 1270점, 평균 ACT 28점, 합격률 54%), 페퍼다인대(평균 GPA 3.64, 평균 SAT 1300점, 평균 ACT 28점, 합격률 39%), 샌디에고 스테이트대(평균 GPA 3.7, 평균 SAT 1190점, 평균 ACT 25점, 합격률 35%), 콜로라도대학, 볼더(평균 GPA 3.62, 평균 SAT 1250점, 평균 ACT 27점, 합격률 80%), 오리건대학(평균 GPA 3.55, 평균 SAT 1180점, 평균 ACT 25점, 합격률 83%), 퍼시픽대학(가주 스탁톤, 평균 GPA 3.52, 평균 SAT 1200점, 평균 ACT 26점, 합격률 65%) 등이 해당된다.   <표 참조>

       ▲다양한 정보 검색 :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B학점 학생들도 대학 리서치에 있어 다양한 정보 소스를 활용하는 게 현명하다.  학교 웹 사이트나 가이드 북 등을 리서치하고 필요하다면 직접 캠퍼스를 방문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또 교사나 카운슬러, 그 대학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추천 웹사이트로는 빅 퓨처(Big Future)를 들 수 있는데 여기서는 평점을 기준으로 검색할 수는 없지만 SAT점수와 선택성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B학점 학생들을 위한 추천 대학들은 평균 SAT 1200점, ACT 27점으로 이 기준에 맞는 대학을 찾을 수 있다. 추가 검색 필터를 선택하면 원하는 대학에 더 근접한 리서치를 할 수 있다.

      ▲왜 B학점 학생을 선발할까: 왜 많은 대학들이 B 학점 학생들을 선발할까. 대입 전형에서 아주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우선 대학이 원하는 바람직한 퍼스낼러티를 가진 학생들이 많은 경우 상위권 학생 밖에 널리 퍼져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성적은 완벽하지 않지만 이들 학생은 때때로 자신의 방식에 덜 집착하고 지적으로 더 융통성이 있고 기꺼이 위험을 감수한다. 교수들 사이에서 B학점 학생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편하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이들은 A학점 학생들보다 덜 불안해하는 반면 더 협력적으로 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