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영공 침범은 분명한 사실”

      러시아 정부는 24일 자국 군용기의 독도 상공 침범 사실을 부인하면서 한국 공군 조종사들이 러시아 조종사들과 교신에 나서지 않고 오히려 자국 군용기의 안전을 위협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한국 공군의 유사 비행이 반복되면 대응 조치할 수 있다는 적반하장 태도를 보였다.이에 한국 정부는 당시 조종사 교신 음성 내용은 물론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침범 레이더 영상도 확보하고 있다면서 러시아 측의 주장을 강하게 반박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러시아 정부가 주(駐)러 대사관 무관부를 통해 이날 국방부에 보내온 전문 내용을 공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수석에 따르면 러시아 정부는 전문에서 '2019년 7월 23일 러시아 항공우주군 소속 두 대의 전략 폭격기와 조기경보통제기가 계획된 비행을 수행했는데 한국 F-16 전투기 2대가 러시아 공군기들에 근접해 러시아 공군기 1대의 비행 항로를 방해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등 비전문적 비행을 했다'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또 '한국 조종사들은 러시아 조종사들과의 교신에 나서지 않았고, 경고 비행을 하지도 않았다'라고 주장하면서 'F-16 전투기들은 플레어 발사 후 자국 영해 방향으로 멀어져 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객관적인 영공 감시 데이터에 따르면 러시아 공군기는 한국 영공을 침범하지 않으면서 독도로부터 25㎞ 이상 떨어진 상공에서 계획된 항로를 벗어나지 않고 비행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러시아 정부는 전문에서 '이번 훈련 과정에서 러시아 공군기들은 엄격하게 국제법 규정에 따라 비행했다'며 '한국 공군 측의 유사한 비행이 반복되면 대응 조치할 수 있다'는 점도 명시했다. 국방부도 러시아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및 한국 영공 침범 사실을 재확인하며 러시아가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국방부는 "어제 오전 러시아 TU-95 폭격기 2대가 KADIZ를 무단 진입했고, A-50 조기경보통제기 1대가 독도 영공을 두 차례 침범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우리 공군기는 정당한 절차에 의해 경고방송·차단비행·경고사격을 실시했고, 국방부는 이에 대한 명확한 근거자료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정부가 보내온 전문에는 자국 차석 무관이 전날 국방부에 밝힌 이번 사건에 대한 유감 표명이나 영공침범이 기기 오작동 때문이라는 언급이 전혀 없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