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 다시마채 냉국/가지 냉국/오이 냉국

더위가 한창인 8월 기운도 없고 입맛도 없다. 뜨거운 국은 몸을 더욱 지치게 하니 시원한 냉국을 준비해 보자. 별다른 반찬이 없어도 시원하게 맛을 낸 국 하나면 한끼 식사를 너끈하게 해결할 수 있다.
 
무 다시마채 냉국
▣ 재료
무 120g, 염장 다시마 100g, 게맛살 1줄, 실파 1대, 오이 1/3개, 생수 3컵, 무즙 1/4컵, 식초·설탕 2큰술씩, 청주 1큰술, 와사비 1/2작은술, 소금 적당량

▣ 만들기
1 무는 6cm 길이로 채썰어 소금과 식초, 설탕을 각각 1큰술씩 넣고 버무려둔다.
2 다시마는 찬물에 담가 짠물을 빼내고 깨끗이 씻은 다음 돌돌 말아 가늘게 채썬다.
3 오이는 껍질째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5cm 길이로 채썰고, 맛살은 5cm 길이로 가늘게 찢는다.
4 생수에 무즙을 넣고 청주와 식초, 설탕을 1큰술씩 넣은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5 ④에 와사비를 넣어 잘 풀고 여기에 ①, ②, 오이를 넣은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두었다가 먹기 전 실파와 게맛살을 띄워 낸다.

가지 냉국
▣ 재료
가지 2개, 생수 3과 1/2컵, 소금 약간, 양념장(다진 파·다진 마늘·고춧가루·깨소금·국간장·식초·설탕 1큰술씩, 다진 청·홍고추 1작은술씩, 소금 1/2작은술)

▣ 만들기
1 가지는 세로로 칼집을 넣어(끝이 잘리지 않게) 김 오른 찜통에 넣고 찐다.
2 가지를 젓가락으로 찔러 푹 들어가면 꺼내 식힌 다음 가늘게 찢는다.
3 분량의 재료를 볼에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②에 준비한 양념장을 넣고 잘 무친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다.
5 ④에 차가운 생수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 다음 그릇에 담아낸다.

오이 냉국
▣ 재료
주재료 - 오이2개, 불린미역3줌, 양파(대)1개, 청고추4개, 홍고추2개, 물2.5리터
양념 - 국간장5, 매실액5, 소금1, 식초10, 설탕2, 다진마늘 조금,통깨조금(밥숟가락 계량)

▣ 만들기
1. 양념장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썰어 준비해둔다.
2. 1에 양념장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후 5~7분 맛이 베이게 놓아둔다. 이때 너무 오래두면 수분이 빠져나와 야채가 처질수 있으니 주의한다.
3. 2에 냉수를 부어 섞어주면 완성.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