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압박 - 중국 반발 정면충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부터 미이크 펜스 부통령,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까지 미국이 연일 홍콩 시위를 미중 무역협상과 연계할 뜻을 내비침에 따라 미국과 중국의 대립이 한층 격화하고 있다. 가뜩이나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 무역협상은 미국이 홍콩 카드를 꺼내 들면서 더욱 꼬이는 양상이다. 미국은 사흘 연속 홍콩 문제를 거론하며 중국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0일 CNBC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것처럼 톈안먼(天安門) 광장과 같은 폭력적인 방법으로 시위가 끝난다면 무역 협상을 타결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무역협상이 진전되고 홍콩 시위가 평화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란다면서, 이는 중국과 미국 모두에게 최선의 결과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에서 170만명이 참가한 시위 후 지난 18일 "그들(중국)이 폭력을 행사하면 (무역)합의가 매우 어려워진다. 그게 또 하나의 톈안먼 광장이 되면 말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홍콩 시위에 대해 미온적이었던 트럼프 대통령이 태도를 바꿔 중국의 민감한 역사인 1989년 톈안먼 민주화 시위 무력 진압 사건까지 끄집어내며 경고한 것이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 역시 19일 "미국이 중국과 (무역)협상을 하게 하려면 중국은 1984년에 한 약속('일국양제'를 규정한 홍콩반환협정)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며 "만약 홍콩에서 폭력적인 일이 벌어지면 우리가 합의하기는 훨씬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압박했다.

      범죄자 인도법안 반대에서 시작된 반(反)중국 시위가 11주째 이어진 가운데 홍콩 시위는 무역 협상의 최대 위협요인 가운데 하나로 떠올랐다. 중국이 끝내 무력을 행사하면 미국은 강력히 반발할 가능성이 있다. 중국이 홍콩 코앞의 광둥성 선전에 무장경찰을 집결시켜 위기감이 높아진 상황이다. 미국이 대만에 80억 달러어치의 전투기를 팔기로 한 것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새로운 요인이다. 이는 올해 앞서 22억 달러의 무기를 팔기로 한 데 이은 추가 판매다. 로이터통신은 미국이 홍콩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대만에 무기를 판매하는 등 중국에 더욱 공격적 자세를 보이면서 생산적인 무역협상의 전망에는 먹구름이 드리워진 것으로 무역전문가들은 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