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 주의원들, 법적 연령 21세 이상으로

     2명의 콜로라도 주의원들이 콜로라도주 내 10대 청소년들의 흡연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담배제품 구매 최소 연령을 21세로 올리는 법안을 추진중이라고 덴버 포스트가 최근 보도했다. 이들의 노력은 전자담배 흡연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심각한 질병과 심지어 6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나온 것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과일 맛 등을 첨가한 가향 전자담배(flavored vape products)의 판매금지를 추진중이다. 콜린 라슨 주하원의원(공화, 리틀턴)은“10대 청소년들의 흡연을 막는게 내 주관심사다. 최소한 술처럼 어렵게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라슨 주하원과 함께 법안 상정을 추진중인 의원은 같은 공화당 소속인 케빈 피리올라 주상원의원(핸더슨)이다.

      이들은 2019년 회기에 통과된 상업용 건물과 관공서 내부 또는 25피트 안에서 전자담배의 사용을 금지하는 법 제정에 기여했다. 프리올라와 라슨 의원은 10대들의 전자담배 흡연을 억제하기 위한 입법은 아직 초기 단계라고 말했다. 이들은 “법안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고 이해당사자들의 의견도 들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담배 제품 관련 입법 수준을 대마초와 알콜에 대한 규정과 일치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실내 전자담배 흡연 금지법을 지지했던 민주당 소속 대프나 마이클슨 주하원의원은 “10대들의 전자담배 흡연 급증 문제에 많은 사람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10대들의 전자담배 흡연을 막는 것은 관련 업계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해결책을 찾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전자담배업체들이 18~21세 사이의 미성년 청소년들에게 전자담배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한 전국적인 캠페인이 진행중이다. 콜로라도주 내 타운과 카운티는 전자담배와 씹는 담배의 법적 구입연령을 올리는 법안을 자체적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과일 등 향이 가미된 전자담배용 액체도 판매금지시킬 수 있다.  일례로 애스펜 시의회는 2018년에, 볼더는 올해 8월에 담배구입 연령을 각각 올렸고, 덴버 시의회도 담배제품 구입 연령을 21세로 상향하는 조례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 라슨 의원은 로컬정부 차원의 별도 입법은 정답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만약 덴버시가 담배구입 연령을 21세로 올리면 미성년자들은 연령을 올리지 않은 레이크우드나 리틀턴 등 다른 타운내 업소에서 구입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는 또, 콜로라도주 차원에서 가향 전자담배 판매를 금지시키거나 구입 연령을 일괄적으로 올리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지적했다. 연령을 올리지 않거나 여전히 가향 전자담배를 파는 다른 주에서 구입할 것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라슨 의원은 연방차원의 규제가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전했다. 연방질병예방통제센터(CDC)의 2018년 연구에 따르면, 콜로라도주내 고교생들의 전자담배 흡연율은 전체의 27%에 달해 미전국 평균의 2배에 달했다. 제라드 폴리스 콜로라도 주지사는 올 봄 회기에 이 통계를 인용하며 주의원들에게 주민투표 조항에 전자담배제품에 대한 세금인상이 포함되도록 요청했으나 실패했다. 이에 대해 폴리스 주지사는 공식적인 언급을 피했다. 그러나 코너 카힐 주지사실 대변인은 “주지사는 청소년들의 전자담배 흡연 급증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콜로라도는 2019년 주민투표에서 담배세 인상 조항을 포함시키지 않음으로써 청소년들의 건강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놓쳤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