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의자 정당방위 주장, 배심원이 판결 낸다

      작년 6월 덴버에서 주류총판사업을 해온 김현수(당시 45세)씨를 총격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우버 운전사에 대한 본 재판이 사건 1년여 만에 시작됐다. 지난 30일 월요일 오전, 사건 용의자인 우버 운전사 마이클 핸콕(30) 재판을 위한 배심원 선정작업이 법원에서 시작되었다.  검찰이 1급 살인 혐의로 기소한 핸콕은 작년 6월 1일 새벽 2시45분경  25번 고속도록 남쪽 방면(I-25&유니버시티 블러버드)에서 김씨를 태우고 가던 중 차 안에서 10차례 총격을 가해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숨진 김씨는 가슴, 등, 엉덩이, 무릎, 종아리 등 여섯 발의 총상을 입었다.  총상을 입은 김씨는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안타깝게도 숨을 거뒀다.

       사건 직후 덴버 경찰국은 “핸콕은 조수석에 앉은 김씨와 언쟁을 벌이다 총격을 가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모두 10발의 탄흔이 발견되었다”고 밝힌 바 있으며, 현재까지도 그는  '정당방위'를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은 당시 핸콕이 김씨의 종착지에서 71마일이나 떨어진 곳까지 운전한 사실을 지적하고 그의 진술을 의심하고 있다. 또, 검찰은 “핸콕은 차 밖에서 차 안에 앉아 있는 김씨를 향해서 총을 쏘았다”면서 다분한 고의성을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오로라 타운의 한 한인변호사는 “사건현장을 살펴보면, 핸콕이 김씨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느꼈다고 생각했다면, 차를 세워 충분히 도망갈 수도 있었다. 그리고 무려 10발의 총격을 가했다는 것은 정당방위의 차원을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그러나 계획 살인이 아니라면 1급 살인죄를 선고받을 가능성이 낮다. 2급 혹은 3급 살인혐의가 주어진다면 우리가 예상했던 형량보다 훨씬 줄어들 수 있다. 현재 피의자 측 가족들이 법원 주변에서 그의 정당방위를 계속해서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한인사회에서도 이 사건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법원에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김씨는 한국 소주 처음처럼과 맥주 카스 등의 주류 총판사인 오픈 트레이딩을 운영해 왔으며, 가족관계는 아내와 아들이 있다. 한편, 재판은 이번 주 금요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린지-플래니건 법원(Lindsey-Flanigan Courthouse)의 주소는  520 W. Colfax Ave. Denver, CO 80204 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