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들이 습득된 영어를 오랫동안 보유하도록 해야하는 진짜 중요한 이유는 단순히 훗날 그렇게 습득된 영어를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 그것은 새로이 습득된 영어에 대하여 언어습득장치가 기존에 습득된 영어와의 종적횡적 분석 과정을 통하여 우리가 영어를 습득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주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습득된 영어를 장기간 보유하며 반복할 경우 언어습득장치가 일찍이 발견하지 못했던 현상을 2차, 3차에 걸쳐서 새롭게 발견하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는 것이다. 그와 같이 언어습득장치에서 분석 및 파악되는 것들은 무수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특유의 직관 요소로 변화되어 영어에 대한 직관력을 형성시켜주는 것이다. 바로 그와 같이 형성된 영어에 대한 직관을 통하여 이미 습득된 영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표현을 창의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음식물을 씹어서 삼키면 위에서 상당 시간 동안 소화 과정을 거치면서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가를 섭취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학습자들이 단기적으로 습득한 영어를 오랫동안 보유하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의 하나는 평가 즉 시험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물론 개체 및 전체 단원의 반복을 중점적으로 하는 커리큘럼의 개발은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소이다. 결국 반복적 과정의 수업 일정과 평가방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반복적 과정의 수업 일정은 예를 들면 매 수업 시간 마다 첫 부분의 일정 시간을 (가령 15분 정도) 할애하여 지나간 단원들의 시나리오 가운데 몇 개를 임의로 선정하고 몇 몇 그룹의 학습자들에게 각각 지정된 시나리오를 가능한 한 유의적으로 발표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즉, 시나리오를 부분적으로 각자 및 상대방의 상황에 적합하게 변형하여 발표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시나리오에 의한 연극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의 의미를 전달하는 흥미를 더해준다. 지나간 단원의 시나리오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많을 경우, 다음 날의 반복 대상 단원들을 여러 개 미리 지정해주고 그 가운데 몇 개를 선정하여 각 그룹이 발표하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는 반복 대상 단원의 일정 분량을 미리 정해놓는 것도 한 방법이다.

      예를 들면, 학습자들의 상황에 따라 항상 최근에 다룬 N줄 분량의 대사를 반복 대상 단원으로 지정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모든 학습자에게 기회를 골고루 주고 매번 발표 상황을 개인별로 체크하여 평가를 하면 학습자들에게는 좋은 자극을 줄 수 있다. 한편 학생들의 영어실력 수준에 따라 각 시나리오의 등장인물로 구성된 그룹별 연극 발표가 아닌 storyline telling을 활용하는 것도 흥미로운 것이다. 예를 들면 몇 명의 학습자들에게 특정 시나리오의 내용을 반복하여 영어로 설명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한 학습자가 먼저 영어로 설명한 후, 다음 학습자에게 똑같은 시나리오를 영어로 설명하도록 하고, 그 다음 학습자에게도 똑같이 반복시킨다. 또는 학습자들마다 각각 다른 시나리오를 영어로 설명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이것은 시나리오의 내용과 대사를 기억하게 하고, 학습자 자신의 말로 시나리오를 설명하는 경험을 쌓게 한다.

        이와 같이 학습자들이 수시로 지난 단원을 발표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는 한편, 동시에 학습자들의 작은 노력과 성취도 크게 인정하고 칭찬해주는 것도 학생들의 동기부여를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다. 학생들에게 즐거움과 칭찬 그리고 동기부여가 없는 영어수업은 거부의 대상일 뿐이다.  말배우기 훈련은 처음부터 알지도 못 하는 말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며, 틀리는 말이라도 무조건 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아니다. 또한 알아듣지도 못하는 학습자들에게 무조건 영어로만 수업을 강행하는 것도 아니다. 영어권 환경에서 가깝고 친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쉽게 익힐 수 있는 말로 이루어진 시나리오를 반복적으로 훈련하고, 이미 충분히 알려주고 가르쳐 준 말을 따라하게 하고, 가깝고 친한 사람들에게 사용할 수 있게 권하고, 알고 싶어하는 말을 가르쳐주고, 알고 있는 말을 응용할 수 있게 이끌어 주며, 그리고 오랫동안 보유하도록 해주는 것이 BTM 영어의 말배우기 훈련방법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