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여당 VS 검찰 … 전면전 양상

      이른바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과 '하명수사 의혹'으로 점화된 범여권과 검찰의 갈등이 4일 결국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특검 카드까지 거론되는 등 사태는 확산일로를 거듭하며 연말 정국을 집어삼키는 모습이다. 정치권에서는 사안의 성격상 이번 갈등이 어중간하게 수습되기는 쉽지 않으리라는 관측이 나와 더욱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이번 사태가 어떻게 흘러가느냐에 따라 어느 한쪽은 치명적인 상처를 떠안을 수밖에 없는 만큼, 양측 모두 간단히 물러설 수 없는 싸움이라는 것이다. 그동안 '감찰무마 의혹'과 '하명수사 의혹'을 두고 고조되던 청와대·여당과 검찰 간 대립 구도는 이날 검찰의 청와대 비서실 압수수색을 기점으로 중대한 변곡점을 맞게 됐다. 검찰의 수사가 간접적으로 알려져 왔던 이제까지의 양상과는 달리 백주 대낮에 모두가 지켜보는 가운데 청와대 비서실, 그 중에서도 핵심인 민정수석실에 검찰의 '물리적 수사력'이 행사됐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논란의 여파로 민정비서관실 출신 검찰 수사관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일까지 벌어지며 검찰이 수사속도를 조절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지만, 오히려 청와대를 겨냥한 칼날은 한층 날카로워진 모습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검찰이 청와대를 향해 이번 의혹들에 대해 '끝까지 가겠다'는 시그널을 보낸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청와대는 이번 논란이 벌어진 뒤 '수사 중인 사건은 언급하지 않겠다'며 신중한 태도를 유지해 왔지만, 검찰을 겨냥해 "유서에 있지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리고 있다"고 공개 경고를 하는 등 적극 대응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민주당에서는 한층 더 격한 반응이 나왔다. 의원들 사이에서는 "아주 막 가자고 하는 것", "검찰이 자기들 눈 밖에 나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 같다", "본인들의 조직을 위해서는 물불을 안 가리고 하는 무소불위의 검찰"이라는 격앙된 반응까지 나왔다.

      우선 청와대의 경우 이번 논란이 제대로 수습되지 못할 경우 정부의 도덕성이 타격을 받으며 국정 장악력을 단숨에 상실하고, 나아가 '조기 레임덕'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 수사 과정에서 자칫 왜곡된 정보가 흘러나오거나 의혹이 부풀려진다면 커다란 타격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검찰 역시 이번 수사에 조직의 '명운'이 걸려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로서는 지나치게 무리한 수사로 비춰질 경우 '검찰이 정치에 개입한다'는 논란을 일으킬 수 있고, 반대로 수사에 힘이 빠진다면 '현재 권력에 대한 봐주기 수사를 한다'는 의혹을 살 위험도 있다. 이런 가운데 수사의 흐름은 계속 정권의 핵심을 향해 가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어, 이번 사태가 어떤 방향으로 매듭지어질지는 아무도 예단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