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을 손님들에게 처음에 언급하면 고객들의 반응은 “있어요”, “네, 생각해볼게요” 등 관심이 별로 없는게 일반적인 반응이다. 비지니스 운영을 위해 아니면 집이나 자동차를 사기위해 꼭 들어야 하는 보험증서가 아니라서 생명보험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는 생각이 일반적이고 또 ‘나에게 그런 일이 있겠어? 이렇게 멀쩡한데?’ 가 사람들의 보편적인 생각이다. 아니면 ‘그런 일 생기면 더 이상 살고싶지않아요. 뭐하러 더 살려고 그렇게까지 노력을 해요?’등 생명보험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한다.

      그런 고객들에게 드는 생각은 ‘무책임’이다. 또 제대로 고객을 도와주지 못한 우리들의 잘못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정말 남에게만 생기는 걸까? 주위를 둘러보면 ‘나는 아니겠지가 나에게도 이런 일이 ’로 변한 적은 없는지, 적어도 내가 아는 지인들이 또는 친척들에게 일어났던 일들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혹자는 이런 언급도 한다. “그런게 그렇게 중요해? 내일 앞을 왜 생각해? 오늘만 생각해. 영적건강이나 생각해. 미리 걱정하지 말고 오늘을 충실히 살면 돼”이렇듯 반응은 다양했다. 하지만 모든 고객들이 다 그런건 아니였다.

      꼼꼼히 생명보험부터 IRA 등 개미처럼 자신의 미래를 잘 꾸려가는 고객들도 다수 접했다. 그런 분들은 생명보험의 필요성을 잘 알고 계셨고 혹시라도 일어날 일에 대해서, 또 생명보험의 특징을 잘 알고 있어서 그 혜택또한 톡톡히 보고 계신 알뜰하고 똑똑한 고객들도 많았다. 오히려 상품의 비교 등 차이점을 물어보고 세심하게 준비하는 그런 분들을 보면서 ’노후는 탄탄하겠다’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그래서 잘 설명해드리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 준 일도 빈번하다. 그런 분들을 보면서 내 미래와 노후도 되짚어 보는 계기가 되었다.

         기본적으로 사람은 누구나 출생, 성장, 결혼, 육아, 노후라는 라이프 사이클을 거치기 마련이다. 이 라이프 사이클은 크게 가장이 한 가정의 책임을 지는 가장책임기간과 정년퇴직 등으로 인해 경제력이 감퇴된 이후의 노후생활 기간으로 구분이 된다. 그런 시간 속에 주택자금인 모기지나 자녀교육비 및 자녀결혼자금 등 장래의 가정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계획적으로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는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이는 가족에 대한 가장의 의무이며 책임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 맞벌이부부의 비율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재정적 단계별로 대개의 부담은 가장인 남편이 부담하는 게 현실인데, 그런 가장의 수입이 끊겼을 때 남은 가족의 생계는 곤란하게 된다.

     맞벌이 부부로 생계를 꾸려가는 가정이라면 한쪽이 일을 못하는 상황에 다른 사람의 수입은 어디서 충당할 것이며, 교육비(사립대는 $80,000 공립은 최소한 $30,000-$40,000)와 가계 빚은 어떻게 할 것인가. 더불어 정신적으로 힘든 시기에 생활비까지 걱정하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  누군가 그랬다. 우리가 배워야할 것은 유치원에서 다 배웠다고. 그렇다. 추운 겨울 이집 저집 찾아 다니며 구걸하는 베짱이가 되지않기 위해 미리 미리 준비하는 개미를 우리는 보고 배워야한다. 저축을 미리 계획하는 것은 복권을 타서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다. 조금씩 계획을 세워 나아가면 최소한 어려움이 닥쳤을 때 넘어지거나 혹은 집을 날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생명보험은 자산이다. 집과 같이 현금가치라는 에쿼티가 쌓이고 평생 동안 나와 함께하는 좋은 동반자인 것이다. 그 뿐인가? 더 나아가 생명보험은 비지니스 파트너가 있는 분에게 혹시 파트너가 신변에 변화가 생겨 더 이상 운영을 못할 경우 혼자 떠 안아야 할 경우에도 파트너의 몫을 살 수 있는 유용한 틀이 될 수 있으며, 상속를 받아야 할 경우에는 상속세를 지불하기 위해 쓰이는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또, Cash Value를 안정적으로 쌓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 “나 돈 많아 생명보험같은 거 필요없어”하는 분들에게 Wealth Transfer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생명보험의 필요성에 대해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Life Insurance is a Women’s Issue 2. Life Insurance is a Tax Issue 3. Life Insurance is a Wealth Transfer  이와 관련, “왜 women’s issue 인가” 라고 물으신다면 가장의 부재로 경제적으로 힘들어하는 분과 아닌 분들의 차이는 남편이 생명 보험을 준비했었냐와 하지 않았냐의 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