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수명 늘어나고 노후준비 제대로 안돼

     10년 전과 비교해 미국인들의 은퇴시기가 갈수록 늦어지고 있다. 연방 센서스국이 발표한 ‘아메리칸 지역사회 조사’(American Community Survey/ACS)에 따르면 전통적인 미국인들의 은퇴연령은 65세로 알려져 있지만 10년 전과 비교해 은퇴연령이 65세를 넘어서는 경우가 급증했다고 19일 CBS뉴스는 보도했다. 지난 2014년부터 2018년 사이 65세부터 74세까지의 취업인구 비율은 26%에 달해 지난 5년 동안 계속해서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 75세 이상 미국인들의 취업인구도 5.9%에서 6.6%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센서스국은 밝혔다.

     매체는 센서스국의 이번 조사에서는 10년 전에 비해 시니어들의 은퇴시기가 늦춰지는 것에 대한 이유를 정확하게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이전의 연구에서는 해가 지날수록 시니어들 중 건강을 유지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고 또한 은퇴 후 생활을 위한 저축 즉, 노후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이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수명이 길어지면서 이들 시니어들이 추가 수입이 필요해 고용시장에 다시 뛰어들고 있다는 분석이다.

      테레사 질라두치 노동 경제학자는 “은퇴연령이 전통적인 65세에서 더 늦어지는 현상은 앞으로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며“65세 이후에 일하는 이들의 대부분이 연금이 낮거나 노후대비가 원하는 만큼 제대로 되어있지 않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스탠포드 대학교의 지난 2016년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기준 70세에서 74세 사이의 미국인들 중 17%가 최소 매주 10시간씩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더 높은 교육수준과 더 높은 수입을 가진 근로자들이 오랫동안 근무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