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총영사 박준용)은 참전용사를 기리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sfkcghonorskwv)에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인터뷰한 영상을 10여 분 내외로 편집하여 2019년 12월부터 게재하기 시작하였다. 인터뷰는 우리 총영사관의 공공외교 사업 관련 온·오프라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위촉된 공공외교 서포터즈가 진행함으로써 젊은 세대와 전쟁 세대 간의 만남과 소통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금년 한국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이하여 갈수록 잊혀져가는 전쟁에 대한 기억을 전쟁의 현장에 있었던 참전용사들의 생생한 경험 회고를 통해 보존하고, 후세에까지 전달하고자 참전용사 인터뷰를 시작하게 되었다. 첫 번째 인터뷰는 인천상륙작전, 장진호 전투 등에 참가했던 John Stevens 참전용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동 인터뷰 영상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현재 시청 가능하다.

     두 번째 인터뷰는 해병대 기관총병으로  참전했던 Donald Reid 참전용사를 대상으로 지난 1월 21일 이루어져, 조만간 인터뷰 영상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앞으로 총영사관은 되도록 많은 참전용사들을 직접 찾아가 인터뷰하여, 동 인터뷰 영상들을 후세에 길이 기억될 수 있는 자료로서 축적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