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가 자료 공개 논란

학부모들은 자녀의 담임교사가 자녀의 학업 성취도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알 권리가 있을까. 이를 둘러싼 논란이 미국 로스앤젤레스통합교육구(LAUSD)에서 시작해 미 전역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이 논란은 LA타임스가 지난 15일 자에서 최근 7년간 LAUSD 소속 초등학생들의 영어와 수학 성적을 분석한 결과 교사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큰 차이가 났다고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분석결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뛰어난 상위 10% 교사에게 1년간 배운 학생은 하위 10%에 속한 교사한테 배운 학생보다 영어는 17%포인트, 수학은 25%포인트 더 높은 실력향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LA타임스는 이런 분석을 토대로 초등학교 3∼5학년 교사 6천여명 대상으로 이들이 학생들의 성적에 기여한 바를 평가한 `교사평가 자료'를 이달 말 온라인으로 공개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교사들의 큰 반발을 사고 있다.

LA 교사노조는 "평가자료 공개는 열심히 일하는 교사들에게 무책임하고도 불손한 처사"라면서 LA타임스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자료 공개와 관련해 교사 700여명이 자신의 '평가내용'을 알고 싶다며 LA타임스에 문의해왔다고 이 신문은 17일 밝혔다. 안 던컨 교육장관도 이 논란에 가세했다. 던컨 장관은 LA타임스와 인터뷰에서 학부모들은 자녀의 담임교사가 업무능력을 알 권리가 있다고 말했으며, 이러한 언급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교사평가 자료의 공개에 처음으로 지지 견해를 밝힌 것이라고 LA타임스는 전했다.

이 신문은 미셸 리 워싱턴 D.C. 교육감도 교사평가 자료의 공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리 교육감은 최근 교사의 업무평가를 바탕으로 26명의 교사를 해임했으나 교사평가 자료를 공개하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