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적으로 간호사는 연 수입을 기준으로 했을 때 중산층에 해당되며 이 중산층은 민주당의 지지기반이다. 따라서 미국 간호협회에서 반대하는 간호사 이민문호 확대를 앞에 대놓고 좋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실제로 의료개혁에 앞서서 저비용의 필수인력의 확보는 의료개혁의 성패와 직결되기 때문에 때가 되면 문호는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의료 개혁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각계의 동참이 필요하며 간호협회와 의사협회의 그리고 의료기관 협회와의 융통성 있는 협조가 필요한 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회에서 상정되는 간호사 문호 확대에 대한 법안은 무리 없이 발효 시킬 것으로 보인다.

최근 들어 추방재판이 급증하고 있다. 단순 거부 임에도 거부 당시 비 이민비자를 소지 하지 않고 있다면 항소가 접수되지 않는 한 추방재판으로 회부되는 사례가 많아 지고 있다. 따라서 영주권 접수 후 비자를 더 이상 유지하지 않아도 된다는 일반적인 상식은 더 이상 상식이 아니고 위험한 선택이 되어버렸다. 추방재판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추방재판을 방어 할 수는 있지만 궁극적인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가능한 일이다.

이 와중에 아주 중요한 규정이 이민국에서 받아들여 지기도 했다. 그것은 일명 ‘과부 벌칙’ 이라고도 불리는 상황으로써 시민권자의 배우자의 사망 시 발생하는 외국인 생존 배우자의 추방을 두고 하는 말이다. 영주권 신청을 하지 못했거나 신청은 했지만 영주권을 아직 받지 못한 상황에서 시민권 자 배우자가 사망을 한다면 외국인 배우자는 영주권 발급 근거가 없어지기 때문에 미국에 거주할 수 있는 근거 역시 사라지는 것이다. 이런 경우 이민국에서는 추방재판으로 넘기는 것이 내부 규정이다. 이 불합리한 규정을 이민국에서는 집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REAL ID 법안에서 개인 정보 보호에 좀더 신경을 쓴 PASS ID 법안 이 상정되었다. 종전의 REAL ID 법안은 너무 복잡한 규정 때문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각주 별로 발생할 뿐만 아니라 사생화 보호 차원에서도 너무 과하다는 평을 받았다. 이번 패스 아이디 법안은 민주당의원들과 국토안보 부 장관의 추천을 받고 있어서 시행될 가능성이 높다.

취업비자가 남아돈다. 지난 수년간은 며칠도 버티지 못했던 취업비자 쿼터는 이제는 남아돌아서 년 중 비자 신청이 가능할 것 같다. 취업비자를 많이 사용하던 금융회사들과 전자회사들이 어려운 경제난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직원 해고를 선택했으며 비 영주권자 직원은 우선적으로 해고 되었다. 아무래도 뒤탈이 적기 때문일 것이다. 미국 회사에서는 직원의 고용 보장 따위는 신경 쓰지 않는다. 따라서 단기간 재정 적자를 면하기 위해서는 가장 쉬운 대량 해고를 선택하는 것이다. 부동산 침체에 따라 건축회사, 디자인회사 등의 줄 도산이 예상되며 이에 따라서 회계법인 등의 영업규모 축소가 뒤따를 것이다. 5월 졸업 시즌이 지났지만 직장을 찾아서 취업비자를 신청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이럴 때 일수록 다른 비자 옵션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미리 준비해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