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불어올 때는 대기가 건조해진다. 건조주의보는 땅에만 내려오는 것이 아니다. 내 몸에도 내린다. 을지대 을지병원 피부과 한태영 교수는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는 몸이 덜 건조하지만, 수분이 쉽게 증발하는 가을철이 되면 피부가 수분을 빼앗겨 푸석해진다.”고 말한다. 몸이 건조해지면 각종 피부질환과 잔주름이 쉽게 발생한다. 또 눈과 코도 바싹바싹 마르게 된다. 건조한 계절 가을, 우리 몸에 내린 건조주의보를 해제해 줄 방법은 무엇일까?

Part 1
온몸이 긁적긁적, 피부건조증

일반적으로 여름에는 자외선 차단을, 겨울에는 보습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된다. 그러나 선선해지는 가을에는 피부 관리에 소홀해지기 쉽다. 가을철의 심한 일교차와 갑자기 차갑고 건조해진 날씨는 피부를 매우 예민하게 하고 건조하게 만든다. 건조한 피부를 잘 관리하지 못하면 소양증(가려움증)이 생긴다. 흔히 알고 있듯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불유쾌한 감각이다. 이로 인해 피부를 긁다보면 염증이 생기게 된다. 한태영 교수는 “특히 정강이에 증상이 흔히 나타난다.”고 말한다. 손이나 몸통에 발생하기도 한다. 팔, 다리 쪽은 피지선이 가장 적게 분포되어 있는 부위고, 피부도 얇아 자주 긁게 된다.

증상은 마치 금이 간 도자기처럼 피부가 갈라지고 각질이 하얗게 일어난다. 가려워서 박박 긁다보면 각질층에 염증이 생긴다. 염증 때문에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 증발을 막는 각질층의 장벽 기능이 망가지면 알레르겐(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피부로 쉽게 침투한다. 따라서 접촉성 피부염, 자극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다. 병원균에 대한 방어기능이 망가져서 다른 감염 통로가 되기도 한다.

매일 샤워할 필요 없고, 보습 중요

피부과 전문의들은 “피부 장벽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목욕 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보습제는 피부 각질층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건조피부에 감소되어 있는 지질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 목욕 후 피부에 수분이 남아있는 3분 이내에 도포하는 것이 좋다. 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보습제 성분은 밀폐제, 습윤제, 세라마이드, 식물 추출물, 비타민 등이 있다. 보습제 선택은 되도록 피부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목욕은 매일 할 필요는 없다. 너무 자주하는 것이 오히려 피부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목욕 시 피부에 과도한 자극을 주는 것(때를 미는 과도한 각질 제거)은 피한다. 씻을 때 비누는 자극이 적은 약산성이나 중성비누를 쓴다. 알칼리성 세정제는 과도한 세정력으로 탈지량이 많다. 세정 후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할 가능성이 높다. 또 집안에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젖은 빨래를 널거나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 습도를 50% 정도로 맞춘다.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수분 공급도 중요하다. 하루 1ℓ가량 물을 마신다. 억지로 물을 마시는 게 힘들다면 물 대신 과일이나 채소를 더 많이 먹는다. 오이나 오렌지처럼 수분이 다량 들어있는 것을 추천한다. 더불어 균형 있는 영양섭취도 중요하다. 그 외에 야근을 피하고,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와 충분한 휴식도 필요하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