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걱정 없애주는 저지방 식품
생선은 같은 양이라도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4kcal를 내는 반면, 9kcal를 내는 지방은 열량 공급에는 매우 효율적인 영양소이다.
그러나 현대에는 오히려 열량의 과잉 공급으로 인해각종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거나 악화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방의 순수 섭취량도 문제이지만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잉여분은 인체에 지방으로 전환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인체는 지방에 매우 쉽게 노출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음식의 과 섭취는 물론 특히 지방섭취량에 대해 매우 꼼꼼히 따져보아야 하며, 그런 의미에서 같은 식품이라도 저지방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방법이다.
  생선은 이런 취지에 가장 부합하는 저지방 식품일 뿐만 아니라 기타 저지방 제품들에 비해 매우 저렴하기까지 한 일석이조의 다이어트 식품이다.

양질의 고단백 식품
  다이어트 식단의 포인트는 열량을 낮추는 것이다. 따라서 가급적 포만감을 높이면서 열량은 낮고, 그러면서도 영양은 골고루 모두 섭취할 수 있는 그런 식단이 진정한 다이어트 식단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식단에서 절대 빠져서는 안 되는 영양소가 바로 단백질이다.
생선은 바로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 식품이며,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필요 시 충당이 가능한 영양소인 필수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그리스어로 '으뜸가는' 또는 '제일가는' 을 뜻하는 'Proteios'에서 유래된 단백질은 생명체를 유지하고, 연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생선은 이러한 양질의 고단백 식품에 속하므로 자칫 영양적 손실이 많을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에서 매우 중요하다.

저칼로리 식품
전체적으로 칼로리가 낮아서 많이 먹어도 살찔 걱정이 없으면서도 맛이 좋은, 그야말로 영양 만점 다이어트 식품이 바로 생선이다.
특히 가자미, 대구, 넙치 등의 흰 살 생선이나 오징어, 문어, 새우, 게, 조개류 등이 열량이 낮은 반면, 꽁치, 삼치, 갈치, 삼치, 청어, 정어리 등의 생선은 육류보다도 칼로리가 높은 생선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생선의 부위별로 보면 일반적으로 등쪽에는 단백질 비율이 높으며, 배쪽에는 지방이 많고, 또 껍질 바로 밑부분에는 지방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음식을 만들 때 그 부분을 없애고 조리하는 것만으로도 칼로리를 훨씬 줄일 수 있다.

생선과 건강
심혈관 질환 예방하는 아스피린과 같은 효과

혈소판은 원래 출혈이 있을 때 혈액이 엉겨 덩어리를 만들게 함으로써 더 이상의 출혈을 막는 역할을 하지만 동맥경화 등이 진행될 때는 이런 작용이 오히려 해가 되어 혈관 내에 쌓이고, 혈관을 막아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런 혈전이 심혈관을 막으면 협심증, 심근경색증이 생기고, 혈전이 돌아다니다 뇌혈관을 막아 혈액순환을 차단하면 뇌졸중(뇌경색)이 되는 것이다.
생선 기름은 이렇게 혈소판이 혈관벽에 붙는 것을 막아 혈전을 형성하는 것을 방지해 혈관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뇌졸중과 같은 혈관성 질환의 예방관리 효과가 있다.
생선 기름이 혈전형성을 막는다는 것을 생선을 많이 먹는 에스키모인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그들은 비슷한 기후와 풍토를 지닌 덴마크인에 비해 심장병 사망률이 절반밖에 되지 않고, 심장병 발병률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에스키모인들이 덴마크로 이주해 살면 심장병 발병률이 비슷해짐)

고혈압 조절하는 혈압 관리 효과

생선을 섭취하면 혈압이 낮아진다고 전문의들은 지적한다. 정상 혈압을 가진 사람에게는 그 효과가 미미하지만 고혈압 환자에서 혈압조절 효과는 매우 강력하다는 것이다. 고혈압은 특히 심장질환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생선 기름의 심장질환과 혈압관리 효과는 이러한 환자들에게 특히 생명을 보호하는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다.

생선기름은 또한
1. 혈관을 확장시키고,
2. 염증을 억제하며,
3. 손상된 혈관을 회복하고,
4.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며,
5. 칼슘 섭취를 증가시킨다.

[TIP] 생선 비린내 없애기
1. 반드시 싱싱한 생선을 사용하고, 신선도가 떨어질 때는 찌개보다는 매운탕 요리로 사용하고 양념을 더욱 많이 사용하도록 한다.
2. 진한 점액이 흐르는 생선이나 해물은 진한 소금물을 사용하여 씻어 준다.
3. 생선을 넣기 전에 끓는 물로 살짝 헹궈주면 비린내도 없애고, 혹시 붙어있을지 모를 이물질도 없애며, 깔끔한 국물 맛을 낼 수 있다.
4. 요리에 생선을 넣을 때는 국물이 끓을 때 넣는데, 생선이 들어가면서 온도가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바로 불을 더 세게 하여 온도를 최대한 빨리 올리도록 한다. 내용물이 많을 경우에는 다시 끓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데 이때 비린내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재료를 조금씩 넣어 국물이 끓을 때 넣고 다시 끓기 시작하면 또 넣는 식으로 온도를 유지하며 요리한다.
5. 양념을 충분히 사용하여 골고루 베게 하는데 특히 다지고 갈아 만든 마늘과 생강 그리고 청주 양념이 비린내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6. 요리할 때 뚜껑은 열어 놓은 채 끓여 비린내가 날라가도록 한다.
7. 요리 마지막에 미나리와 쑥갓을 같이 넣으면 그 향기가 비린내를 없애준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