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달러 미만의 비용으로 할 수 있는 절약 아이디어들

간단한 집 수리로 연간 수백 달러를 아낄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1. 느슨한 문 경첩(Door Hinge)을 조여라.
만약 문이 흔들린다면 경첩의 나사가 빠져있거나 나사 구멍이 망가져 느슨해져있다는 뜻이 된다. 몇 달러만 들여 나사 구멍 수리 키트(Stripped screw-hole repair kit)를 사서 금속으로 된 톱니를 나사 구멍에 집어넣은 다음 좀 더 긴 나사를 집어넣으면 수리가 끝난다. 이렇게 하면 새 하드웨어를 사거나 나중에 새 문짝틀을 사야하는 손해를 방지할 수 있어 수백달러를 아낄 수가 있다.

2. 중앙 에어컨/히터 필터를 교체하라.
중앙식 에어컨과 히터의 필터가 맞는 사이즈인지와 먼지가 가득 끼어있지는 않은지 확인한다. 이들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해줌으로써, 열이나 냉기가 집안에 더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

3. 일반 전구를 에너지 효율전구로 교체하라.
일반 알전구를 꽈배기처럼 생긴 컴팩트 형광등(compact fluorescent lighting)으로 교체한다. 이 형광전구는 일반 전구에 비해 수명이 10배 이상 길며, 집안의 전구 가운데 5개를 이 형광전구로 교체할 경우 1년에 60달러 가량을 절약할 수 있다.

4. 누전 방지용 회로 단속기를 설치하라.
줄여서 GFCI라고 불리는 이 누전 방지용 회로 단속기(Ground Fault Circuit Interrupters)는 본인이나 가족들이 무심코 전기에 감전되는 사고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특히 물을 많이 사용하는 부엌 싱크대 부근이나 화장실 세면기 부근에 있는 전기 콘센트가 GFCI가 아닌 경우, 이를 GFCI로 교체해 미연의 사고를 방지한다.

5. 구식 샤워기를 교체하라.
새로 나온 에너지 절약형 로-플로(low-flow) 샤워기로 교체하면 수도세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미국의 일반 가정인 경우 전체 가구내 물 사용량의 17%를 샤워가 차지하고 있다. 에너지 절약형 샤워기를 사용함으로써, 수도세도 절약하고 수질 오염도 줄여 환경보호에도 일조할 수 있다.

6. 울타리를 수리하라.
울타리 나무판자가 빠져있거나 부서져 있다면 외관상으로도 보기가 안좋을 뿐 아닐라 전체적으로 울타리를 약하게 만들어 울타리 전체를 교체해야할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집을 둘러싸고 있는 울타리 전체를 꼼꼼히 확인해 빠지거나 수리해야할 나무 판자가 몇 개나 되는지를 확인하고 나무 판자의 높이와 너비를 잰다. 새로 울타리 판자를 구매할 때는 아연도금된 나사(galvanized screws)도 한박스 같이 구매한다. 이 나사는 일반 나사에 비해 녹이 슬지 않으므로 울타리를 더 오랫동안 유지시킬 수 있다.

7. 온수 탱크를 절연시켜라.
뜨거운 물을 데워 집 안 전체에 골고루 온수가 공급되도록 해주는 온수 탱크(Water Heater)를 온수 탱크 담요(water-heater blanket)으로 감싸주면 1년 내내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이 담요는 미리 잘라져서 나오므로, 제조회사의 지시 사항을 잘 따르고, 특히 가스 히터인 경우 가스가 새지 않도록 주의해서 담요를 감싸주도록 한다.

8. 온수의 온도를 화씨 120도로 조절하라.
온수 탱크의 온도를 120도로 낮추면 연간 불필요하게 온수 온도를 뜨겁게 하느라 낭비되는 가스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120도만 해도 세탁이나 설거지, 목욕 등을 큰 불편없이, 오히려 화상입을 염려 없이 사용할 수 있다.

9. 지붕의 홈통과 낙수 홈통을 청소하라.
1년에 2번 이상 지붕을 가로질러 있는 홈통과 물이 떨어지는 수직 낙수 홈통을 청소함으로써 물이 제때 흘러내리지 않고 고여 집안으로 물이 새거나 집구조에 손상을 주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집 주변에 나무가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청소하는 횟수를 조정한다. 수직 낙수 홈통 연장기(downspout extender, 시중에서 보통 개당 10달러 미만으로 살 수 있음)를 사서 설치해 빗물을 집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진 곳으로 흘러가도록 하면, 빗물 등이 낙수 홈통을 타고 내려와 집의 토대로 흘러내려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10. 손상된 스플래쉬 블락을 교체하라.
낙수 홈통 아래에 두어 물이 집에서 되도록 먼 곳으로 흘러가도록 해주는 스플래쉬 블락이 손상되어 있다면 이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각각의 스플래쉬 블락은 집과 수직으로 위치해서 놓여져야 하며, 콘크리트 블락보다는 플라스틱 블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볍고 통기성이 없기 때문에 물이 새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9/10/2009

<이하린 기자>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