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는 모습도 다양하지만 그 봄을 즐기는 모습도 제각각이다. 겨우내 얼었던 땅을 뚫고 올라온 봄 채소와 그 맛을 더욱 깊게 해주는 쌈장으로 멋진 봄 밥상을 차려보자.

두부쌈장 만들기

재료 두부 200g, 두부 밑간(간장·참기름 1큰술씩, 다진 파·깨소금 2작은술씩, 설탕·다진 마늘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된장·물 5큰술씩, 고추장·꿀 2큰술씩, 참기름 1큰술

만들기
① 두부는 칼등으로 눌러 으깬 후 면포에 싸고 꼭 짜서 분량의 재료로 밑간하여 팬에 넣고 보슬보슬하게 볶는다.
② ①에 된장과 고추장을 넣어 볶다가 물을 넣고 잘 풀어가며 볶는다.
③ 농도가 걸쭉해지면 꿀, 참기름을 넣고 약한 불에서 다시 한 번 볶아 식힌다.

Tip 두부를 먼저 고슬하게 볶은 후 된장과 고추장을 넣어야 겉물이 돌지 않아 쉽게 상하지 않는다.

콩나물달랫국

재료콩나물 300g, 달래 40g, 홍고추 1/2개, 다시마물 6컵, 국간장 1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들기
① 콩나물은 콩 껍질이 벗겨지도록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② 달래는 껍질을 벗기고 비늘줄기를 살짝 눌러 5~6cm 길이로 썰고 홍고추는 송송 썬다.
③ 냄비에 콩나물을 담고 다시마 국물을 부은 다음 뚜껑을 덮어 센 불에서 끓인다. 끓기 시작하여 7~8분 정도 지나면 뚜껑을 열고 국간장, 소금, 달래를 넣고 끓인다.
④ 송송 썬 고추를 넣고 불을 끈 채 10초 정도 두었다가 국을 푼다.

냉이두부쌈장무침

재료 냉이 2줌(300g), 두부쌈장 3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① ①냉이는 여린 것으로 골라 시든 잎과 뿌리를 손질하고 찬물에 여러 번 헹구어 체에 밭친다.
② 끓는 소금물에 ①의 냉이를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제거한 다음, 두부쌈장을 넣고 무친다.

두부표고버섯쌈장

재료 두부(1.5cm 두께) 2토막, 표고버섯 5개, 표고버섯 불린 물 3큰술, 된장·고추장 1큰술씩, 참기름 약간

만들기
① 두부는 팬에 구운 다음 다진다.
② 표고버섯은 물에 불린 다음 곱게 다져 참기름에 볶는다.
③ ②에 ①의 두부와 나머지 재료를 넣고 볶는다.

땅콩고추쌈장

재료 청·홍고추 1개씩, 된장·고추장 1큰술씩, 볶은 땅콩 10알, 참기름 약간

만들기
① 고추는 1cm 폭으로 큼직하게 통썰기하고 땅콩은 반으로 자른다.
② ①과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는다.

Tip청·홍고추와 견과류는 씹는 맛이 생명이다. 큼직하게 써는 게 좋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