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돼지고기 대신 먹는 단백질 요리

피시볼

■준비재료
동태살 200g, 당근·양파 ¼개씩, 달걀 ½개, 밀가루 적당량, 소금·후춧가루·식용유·물·파슬리가루 약간씩, 토마토 2개, 국간장 ½큰술, 올리고당 1큰술
■만들기
1 동태살과 당근, 양파는 믹서기에 넣어 곱게 간 뒤 달걀과 밀가루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고루 섞는다.
2 ①을 끈기 있게 치댄 후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납작하게 누른다.
3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②를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익힌 다음 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찌듯이 속까지 익힌다.
4 토마토는 굵게 다진 후 식용유 두른 냄비에 넣고 으깨며 끓인다.
5 토마토가 익으면 국간장과 올리고당을 넣어 섞은 뒤 ③을 넣어 섞고 접시에 담은 다음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닭장조림

■준비재료
물 1컵, 닭고기 안심 2조각, 마른 홍고추 1개, 국간장·조청 2큰술씩, 통깨 약간
■만들기
1 물을 냄비에 넣고 끓기 시작하면 닭고기와 마른 홍고추를 넣어 약한 불로 줄여 끓인다.
2 닭고기가 익으면 국간장과 조청을 넣어 섞은 뒤 약한 불에서 조린다.
3 10분간 조린 뒤 닭고기를 건져 먹기 좋은 크기로 찢고 통깨를 뿌린다.

 

두부불고기

■준비재료
두부 ⅓모, 식용유·통깨 약간씩, 당근·양파 ¼개씩, 양송이버섯 2개, 실파 4대, 참기름 1작은술, 국간장·올리고당 2큰술씩
■만들기
1 두부는 0.3cm 두께로 썰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앞뒤로 노릇하게 굽고 먹기 좋게 썬다.
2 당근은 납작하게 편으로 썰고, 양파는 채썰고, 양송이버섯은 모양을 살려 썰고, 실파는 4cm 길이로 썬다.
3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른 뒤 당근과 양파, 양송이버섯을 넣고 볶는다.
4 채소가 부드럽게 익으면 두부와 실파를 넣고 국간장, 올리고당을 넣어 섞은 뒤 통깨를 뿌린다.

콩나물새우국

■준비재료
콩나물 120g, 대구살 6조각, 실파 ½대, 물 4컵, 칵테일새우 12개, 소금 약간
■만들기
1 콩나물은 씻고, 대구살은 먹기 좋게 썰고, 실파는 어슷썬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콩나물을 넣어 끓인다.
3 끓기 시작하면 새우와 대구살을 넣고 센 불에서 3분간 끓인다. 콩나물과 해물이 익으면 실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한다.

 

연두부달걀탕

■준비재료
연두부 ½모, 달걀 2개, 실파 ½대, 다시마물 4컵, 녹말물(녹말가루·물 ½큰술씩), 소금 약간
■만들기
1 연두부는 작은 크기로 깍둑썰기하고, 달걀은 곱게 풀고, 실파는 송송 썬다.
2 다시마물을 냄비에 부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달걀을 부어 섞고 연두부를 넣는다.
3 한소끔 끓인 뒤 녹말물을 넣고 소금으로 간한 뒤 실파를 넣고 불을 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