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DropBox)는 무료로 2GB의 용량을 사용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서비스로 여러 대의 컴퓨터와 온라인을 통해서 여러 기기에서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편리한 서비스이다. 자료를 공유하고 싶은 PC에 드롭박스 프로그램을 깔기만 하면 된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이나 다른 PC에서 드롭박스의 자기 계정으로 저장된 자료를 열거나 편집할 수 있다. 지난 번 소개한 에버노트가 노트 혹은 메모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라면 DropBox는 자신이 갖고 있는 모든 종류의 파일을 실시간으로 동기화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가입 시 2GB(기가바이트)의 저장용량이 제공되는데 친구를 초대하거나 초대받아 드롭박스를 설치하면 양측 모두 250MB(메가바이트)의 용량을 추가로 받는다. 이런 식으로 최대 10GB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pro 버전은 16GB까지) 드롭박스 서비스는 http://dropbox.com 에 접속해서 계정을 만들면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따라서 (보통 자동으로 선택된다) 설치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하면 내 컴퓨터 혹은 동기화할 컴퓨터나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이 연결되는 곳이면 웹 상에서 바로 이용도 가능하다.

 < 사용 팁 >
 드롭박스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온라인 동기화이다. 로컬PC 에 있는 파일과 문서들을 손쉽게 여러 PC or MAC, 디바이스 등에 연결할 수 있다. 드롭박스를 통해 한글문서(HWP)을 읽고자 한다면 우선 ‘한컴뷰어’ 어플을 설치하면 연결이 가능하다. 드롭박스에서 읽고자 하는 HWP파일을 실행 하면 다운로드가 될 것이며 다 된 경우 확장 어플 실행창에 ‘한컴뷰어’가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드롭박스에 저장하는 파일들의 뷰어가 스마트폰에 설치 되어 있다면 해당 파일을 스마트폰에서 바로 볼 수 있다. 유패드, 에버노트, 한컴뷰어, iThoughts 그외 많은 어플과도 연결성을 제공한다. 드롭박스의 최대장점 중에 하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외부에서 쉽게 문서를 볼 수도 있지만 이메일로도 전달이 가능하다. 우선적으로 사용하던 문서를 드롭박스폴더에 담아두면 스마트폰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이메일로 보내줄 수도 있다.

 자주 사용하는 문서들에 대해서는 즐겨찾기(Favorites)기능을 이용한다. 즐겨찾기에 추가된 파일은 금방 찾아볼 수 있으므로 자주 참조하거나 공유해주어야 하는 정보 등을 사용할 때 유용하다. PDF 파일은 확장을 통해 에버노트로도 읽을 수 있다. 기존 PC 에서 사용하던 문서 파일도 쉽게 에버노트로도 사용할 수 있다.
교육용 메일 (.edu) 이메일을 갖고 있다면, 교육 목적으로 500MB의 용량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https://www.dropbox.com/edu 참고: 드롭박스 사용방법에 대한 이해와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제공하는 주요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마인드맵 화면  http://goo.gl/6rIMk 사진폴더 기능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들과 포토 갤러리 공유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photos’ 폴더를 만들어서 ‘Copy public gallery link to copy a link to your computer’ 이용하면 된다. 참조: http://www.dropbox.com/help/18  Local Area Network (LAN) 싱크 - LAN 데이터 싱크는 최근에 추가된 기능으로, 네트워크 내에 있는 파일을 빠른속도로 싱크하는 기능이다. 로컬의 여러 컴퓨터에 같은 파일을 싱크한다면 필히 켜둘 기능.

 파일 바로 다운로드하기: 다른 사람에게 파일을 보내거나 브라우저에서 여는 과정 없이 저장된 파일을 바로 다운로드 할 때는 퍼블릭 링크(드롭박스를 사용하면 기본으로 설정되는 오픈 공유 폴더)의 주소에 “?dl=1” 만 추가하면 된다. iTunes Library 통합하기: 아이팟 전용으로 음악 파일들만 사용한다면 이것도 좋은 방법. 모든 컴퓨터에서 같은 계정으로 사용한다면 시도해볼 만하다. 아이튠즈의 저장 폴더를 드롭박스 내부의 폴더로 설정하면 된다. 드롭박스를 "내 문서"로 사용하기 - 내 문서 파일을 드롭박스내에 두는 것만으로도 언제든지 자동백업이 되는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단, 외부에서 사용시 보안은 필수.

 Mac 이용자: 터미널 프로그램에서 드롭박스 디렉토리로 이동( cd Dropbox 입력), 그리고 내문서 디렉토리 링크를 입력한다 ( In -s ~/Documents/Documents )  Windows 이용자: 내문서 폴더에 오른쪽 클릭하여 ‘위치’탭으로 가서 "이동..."을 클릭한다. 그리고 드롭박스 디렉토리 내부로 폴더를 정해준다. 보안기능 - 웹 카메라를 설치하고 컴퓨터가 사용자가 원하는 간격으로 영상을 캡처하는 설정을 한 뒤에, 캡쳐 이미지 보관 폴더를 드롭박스 내부로 해주면, 드롭박스를 간이 DVR 처럼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