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온을 높여 우울증 이기는 노하우 총공개

<지난호에서 계속>
이쯤 되면 우울증을 이기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해답을 찾았을 것이다. 몸이 찬 증상을 개선해야 한다. 이시하라 유미 박사는 “몸의 체온을 1도 올리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 몸의 체온을 높여서 서양의학이 해결하지 못하는 우울증의 뿌리를 뽑을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한다.

▶배꼽 아래 근육을 단련하라
우리 몸 체온의 40% 이상은 근육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체온을 높이는 손쉬운 방법은 평소 운동을 해서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이다. 운동으로 근육을 단련할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하반신의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다. 모든 근육의 70% 이상은 배꼽 아래인 하반신에 모여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하지의 근육을 움직이면 혈관이 수축, 확장하는 효과로 인해 전신의 혈류도 좋아진다. 그 결과 전신의 혈행이 좋아져 몸이 따뜻해진다. 이때 하면 좋은 운동으로 빠르게 걷기, 발뒤꿈치를 올렸다 내리는 운동, 양쪽 넓적다리 들어올리기 운동 등을 꾸준히 실천하면 좋다.

▶샤워 대신 입욕을 하라
몸을 따뜻하게 하려면 역시 목욕이다. 그러나 샤워는 별로다. 입욕을 해야 한다. 입욕을 하면 몸이 데워지면서 혈관이 확장되어 혈행이 좋아진다. 혈행이 좋아지면 전신의 세포에 영양과 산소가 전해지고 불필요한 노폐물이 배설돼 전신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이때 적당한 목욕물의 온도는 39~41도다.

▶쾌면으로 아침형 습관을 만들어라
사람은 본래 해가 뜨면 일어나서 활동을 시작해야 한다. 또 해가 지면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이같은 생체 리듬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우리 뇌에서 분비되고 있는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이다.
이 두 가지 호르몬이 균형감 있게 제대로 분비된다면 우리는 우울증에 걸릴 일도, 불면증을 고민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뇌 내에 있는 세로토닌이 부족하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멜라토닌의 부족을 부르게 된다. 해가 있는 동안 충분한 세로토닌이 축적되지 않으면 밤이 돼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도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울증과 불면증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증가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해진 아침 시간에 꼭 일어난다. ▶일찍 일어나면 커튼을 열고 아침 햇살을 받는다. ▶업무나 가사 전에 가벼운 운동이나 워킹을 한다. ▶잠자기 전에는 미지근한 욕조에 몸을 담근다. ▶깜깜한 방에서 잔다.
이 같은 생활방식을 성실하게 실천한다면 세로토닌 분비가 촉진되는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몸에 익힐 수 있다.

▶1일 1식은 당근사과주스로~
과식은 몸을 차게 한다. 1일 3식을 먹으면 항상 소화를 위해 혈액이 위장으로 몰리기 때문에 그밖의 장기나 기관은 혈액부족에 빠진다. 그러면 당연히 체온이 떨어진다. 식사 횟수를 줄여 건강해졌다는 사람은 의외로 많다. 권하고 싶은 것이 1일 1식을 빼는 것이다. 그것이 어렵다면 1일 1식은 당근사과주스를 마시자. 당분과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공급해주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크다.

당근사과주스 만드는 법
1.  당근 2개, 사과 1개를 수세미로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2.  꼭지를 떼고 적당한 길이로 잘라 생즙기에 돌린다.
3.  2~3잔의 주스가 만들어지면 천천히 씹으면서 마신다.

▶몸이 따뜻해지는 마음가짐을 갖는다
강한 슬픔, 괴로움, 분노 등은 우리 몸에 커다란 스트레스가 된다. 따라서 이 같은 감정에 노출되면 코르티솔이나 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을 분비시켜 혈관을 수축하고 혈류를 나쁘게 한다. 그 결과 몸이 차가워진다. 그런 반면 웃거나 즐거운 일, 기쁜 일, 기분 좋은 일을 생각하면 체온이 상승한다. 그것은 뇌에서 베타 엔도르핀이라는 물질이 나와 혈행을 좋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울증을 날려버리기 위해서는 평소 침체된 우울한 기분을 날려버리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마음을 갖기 위해서는 ▶매사 ‘어떻게 되겠지’라는 마음을 갖도록 하자. ▶또 사물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자. ▶하루 마지막에 나쁜 일은 가능한 한 떠올리지 말고 좋은 일, 즐거운 일만 기억하자. ▶주위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자.

 내 몸의 체온을 높여서 우울증을 개선하는 방법은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실천 가능한 일이다. 서양의학이 해결하지 못하는 우울증의 예방과 치료는 체온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한다. 체온을 올린다는 것은 건강의 근본인 우리 몸의 기를 높인다는 의미이다. 기의 흐름이 원활해지면 삶의 의욕이 생기고 자신감도 생기며 우울한 감정, 울적한 기분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