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안마시고 버티기

 운동 중에 혹은 운동이 끝난 후에도 절대로 물을 안 마시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목이 마르면 반드시 수분을 보충해 줘야 한다. 목이 타고 갈증이 심하다면, 당신의 몸은 이미 탈수증의 중반에 와 있는 것. 운동 중 갈증을 느끼는 대로 물을 마시는 게 좋다. 수분이 공급돼야 혈류량이 유지되고 체온도 적절히 조절될 수 있다. 대신 너무 물을 많이 마시거나 당분이 있는 음료수를 마시는 것은 피한다.

강도 높은 격렬한 운동

 다이어트 제대로 해보자는 욕구가 너무 강한 나머지 단시간 안에 빠른 효과를 보려는 목적으로 땀이 흠뻑 나는 강도 높은 운동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강도 높은 운동은 기대하는 것보다 체지방 감량 효과가 적다. 단시간에 고강도 운동을 할 때 필요한 에너지는 대부분 무산소 대사과정으로부터 공급되는데, 이 때 체내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주로 사용하고 체지방은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이 태워질 수 없다. 또 강도 높은 운동은 지방보다 당질을 소모시켜 오히려 식욕이 높아질 수 있다. 적당한 강도로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가장 효과적.

배고프게 운동하기 

 굶으면서 운동을 하면 살이 더 많이 빠질 것이라는 생각에 배고픔을 참으며 운동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배고픈 상태로 운동을 하면 힘이 없을 뿐 아니라 운동도 오래 할 수 없다. 또한 운동이 끝나면 배고픔이 밀려와 과식이나 폭식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렇다고 해서 배부른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배가 아파 운동을 할 수가 없다. 따라서 운동은 적당량의 식사를 한 후 어느 정도 소화가 된 상태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땀을 많이 흘려야 된다?

 같은 강도의 운동을 했을 때 평소 운동을 많이 한 사람일수록 땀을 쉽게 많이 흘린다. 운동에 적응돼 체온 상승을 조절하는 능력이 좋아졌다는 증거. 하지만 일부러 땀을 많이 흘리기 위해 땀 복을 입고 운동할 필요는 없다. 땀을 흘리는 것은 수분이 배출되는 것일 뿐 지방이 연소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린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지나치게 땀을 흘리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운동 후 바로 휴식하기

 운동 전 준비운동의 필요성은 많이 알고 있지만, 마무리 운동은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운동이 끝난 뒤에도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야 장기적인 운동효과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근육이 뭉쳐진 상태로 운동을 마치는데 이런 식으로 운동을 계속하게 되면 비정상적인 몸매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정리운동은 우리 몸이 서서히 완전한 휴식상태로 돌아가게 해주며, 운동시 축적된 젖산을 제거하고 부족해진 체내 산소를 보충해 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

 주기적으로 가끔 굶으면 '건강에 이롭다'

 금식을 하는 사람들은 대개 종교적 이유나 정치적 이유 혹은 다이어트를 위해 하는 경우가 많지만 4일 Intermountain 의료센터 연구팀이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규칙적으로 금식을 하는 것이 심장 건강을 위해서도 역시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연구팀이 밝힌 2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금식을 하는 것이 관상동맥질환과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출 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역시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금식과 관상동맥질환 발병 위험 감소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이번 연구결과 금식이 중성지방과 체중, 혈당 같은 다른 심장질환 발병 위험 역시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금식을 하는 것이 기아와 스트레스를 유발 인체가 콜레스테롤을 더 많이 분비하게 해 당 대신 체내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사용하게 만들고 체내 지방세포수를 줄여 인슐린 내성이나 당뇨병 발병 위험 역시 줄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