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큼한 여름김치

 한여름 뜨거운 불 앞에서 요리하는 건 상상만으로도 괴롭다. 날이 더워지기 전에 연하고 싱싱한 제철 채소로 김치, 장아찌, 피클 등을 담가놓으면 반찬 걱정 끝! 영양 풍부한 밑반찬에 찌개 하나만 더하면 밥상 차리기가 간단해진다. 물말은 밥에도 아주 일품인 여름철 저장 밑반찬들을 소개한다.

열무얼갈이김치

■준비재료
열무·얼갈이 1kg씩, 물 3ℓ, 굵은소금 1컵, 양파 ¾개, 청양고추 3개, 쪽파 7대, 김치양념(밥 1컵, 물 1½컵, 홍고추 15개, 생강 슬라이스 2~3쪽, 마늘 9쪽, 설탕 1큰술, 멸치액젓·고춧가루 4큰술씩, 호렴 2큰술)
■만들기
1 열무와 얼갈이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큰 볼에 담고, 굵은소금을 녹인 물을 뿌려 1시간 정도 절인다. 중간에 한 번 뒤집고, 열무가 절여지면 물에 한 번 헹궈 체에 밭쳐 5~10분 정도 물을 뺀다. 열무는 물을 너무 빼면 맛이 없다.
2 양파는 채썰고, 청양고추는 어슷썬다. 쪽파는 5~6cm 길이로 썬다.
3 믹서에 밥과 물 ½컵을 넣고 곱게 간 뒤 씨를 뺀 홍고추와 생강, 마늘, 나머지 물을 넣고 다시 한 번 곱게 간다. 간 양념을 볼에 쏟고 설탕, 멸치액젓, 고춧가루, 호렴을 섞는다.
4 큰 볼에 열무를 적당량 펼쳐 담고 위에 ②와 ③을 적당히 끼얹는다. 다시 열무와 양념을 켜켜이 담는다. 마지막에 전체를 뒤집어 양념이 고루 묻게 해 김치통에 담고 하루 정도 지나 냉장고에 넣는다.

오이소박이

■준비재료
백오이 10개, 굵은소금 ¼컵, 소금물(물 7½컵, 굵은소금 1큰술), 부추 250g, 양파 ½개, 양념(고춧가루 6큰술, 새우젓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설탕 ½큰술)
■만들기
1 오이는 씻은 다음 5cm 길이로 잘라 한쪽에 십자로 칼집을 넣고 굵은소금을 뿌려 1시간 정도 절인다.
2 소금물을 팔팔 끓이다가 절인 오이를 씻지 않고 그대로 넣어 10초 정도씩 데쳐 체에 밭쳐 식힌다.
3 부추는 송송 썰고, 양파는 다진 후 양념과 고루 섞어 오이소를 만든다.
4 ②의 오이 칼집을 벌리고 ③을 넣어 김치통에 차곡차곡 담는다. 하루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는다.

아삭이고추김치

■준비재료
아삭이고추 20개, 부추 250g, 쪽파 7대, 무 1토막, 김치양념(마른 고추 15개, 물 ¾컵, 밥 ½컵, 양파 ½개, 멸치액젓 4큰술, 새우젓 1큰술, 마늘 2쪽, 다진 생강·감미료 ½작은술씩)
■만들기
1 아삭이고추는 씻어 물기를 닦고 반으로 갈라 씨를 뺀다.
2 부추는 길이로 3등분하고, 쪽파는 5cm 길이로 썰고, 무는 중간 굵기로 채썬다.
3 마른 고추는 물에 씻어 꼭지를 떼고 물기를 닦는다.
4 김치양념 재료를 블렌더에 넣어 곱게 간다.
5 ④에 쪽파, 무채, 아삭이고추, 부추 순으로 넣고 버무려 김치통에 담는다. 하루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 보관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