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의 영어교육, 취직을 위한 토익, 유학을 위한 토플, 어학연수, 조기유학, 대입영어, 영어캠프, 비지니스영어, 영어이민 등등으로 대한민국의 학부모, 학생, 학교 선생님, 학원 선생님, 과외 선생님, 직장인, 사업가, 정치가 및 교육당국자들은 정답을 찾아야만 되는 고민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영어교육으로 대단히 시끄럽다. 모두들 제각기 옳다고 믿는 영어교육 방법을 큰 목소리로 외치고 있기 때문이다. 소위 신세대들에 의하여 서서히 몇 가지의 방법으로 수렴되는 현상이 보이기는 하지만 아직도 전통적인 방법들을 앞서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 중 영어교육과 관련하여 우리의 고민을 풀어낼 수 있는 현실적인 정답은 무엇일까?
(1) 문법은 영어의 필수적인 기초과정이다. 문법을 충분히 익히면 영어를 잘 할 수 있게된다. 미국학생들도 영어문법을 배우기 때문에 우리가 영어문법을 배우는 것은 당연하다.
(2) 들을 수 없으면 말할 수 없다. 따라서 집중을 다하여 반복적으로 듣기 연습으로 귀가 뚫리면 영어가 된다. 듣기가 되기 전까지 다른 것을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3)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은 영어권의 TV나 영화를 많이 보는 것이다.
(4) 영어로만 된 원서 백권을 읽으면 영어가 된다. 무조건 영영사전만 활용하면서 읽어라.
(5) 영어는 노래로 익히는 것이 효과적이다. 영어 노래를 많이 따라부르고 익혀라.
(6) 영어로 일기를 쓰면 영어실력이 좋아진다.
(7) 파닉스로 영어를 배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8) 외국인 학교를 보내는 것이 어린이들의 영어교육에 최고다.
(9) 영어실력은 토익이나 토플 점수로 인정된다. 토익/토플 공부를 열심히 해라.
(10) 영어는 조기유학만이 최고의 방법이다.
(11) 사교육의 폐습을 막고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위하여 영어를 제 2외국어로 지정해야 한다.
(12) 원어민과 직접 전화통화를 하면서 배우는 영어가 효과적이다.
(13) 원어민과 웹으로 채팅을 하면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
(14) 원어민과 영어 이메일 펜팔을 하면 영어를 빨리 배울 수 있다.
(15) 생활영어 1000개를 집중적으로 암기해주면 영어가 된다.
(16) 영어문장 100개의 패턴만 배우면 영어는 해결된다.
(17) 뭐니뭐니 해도 영어는 원어민 선생님한테 배워야 한다. 영어도 제대로 못하는 한국인한테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
(18) 무조건 몸으로 부딪혀라. 원어민을 만나서 자꾸 영어로 말하려고 노력해라.
(19) 영어실력은 단어가 생명이다. 사전을 외울 정도로 단어실력을 쌓아라.
(20) 영어교육은 문법과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를 골고루 동시에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21) 문법을 기초로 다지고 난 다음에 읽기와 쓰기, 듣기 및 말하기 순서로 하는 영어교육이 가장 효과적이다.
(22) 학교에서 기초를 배우고 영어마을이나 영어캠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23)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어학연수가 필수과정이다.
(24) 다 필요없다. 무조건 영어권 국가에 가서 살면 영어가 된다.

위에 열거된 항목들은 한국에서 들끓는 영어교육 방법들에 대한 온갖 주장들의 대부분이다. 흔히 4지 선다형에 익숙한 우리가 위의 20여 가지의 선택항목 중에서 현실적으로 올바른 답을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전부가 맞는 답일까? 정답이 몇 개나 될까? 위의 항목 가운데 진정한 정답이 없을 수도 있을까? 누가 답을 알고 있을까?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은 알고 있을까? 영어교육정책 담당자들은 답을 알고 있을까? 대한민국 최고의 권위와 자문단을 갖고 있는 대통령은 그 답을 알고 있을까? 위와 같은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무슨 근거로 그렇게 확신에 넘치는 큰 목소리를 내는 것일까? 그렇다면 다른 방법들에는 어떤 문제가 있다는 말인가? 일생의 생존수단으로 자리메김을 하고 있는‘영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의 학부모들과 학생들, 선생님들, 교육당국자들은 정답을 찾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할까?

고민만이 능사가 아니다. 정답을 찾아야만 한다. 이제 나는 고민하는 사람들 스스로가 정답을 찾아 나설것을 권하고자 한다. 그와 같이 확신에 찬 주장을 하는 사람들도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그렇게 확신하고 있는 정답을 몇 가지 분명한 원칙을 바탕으로 검토해볼 것을 권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