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고면 가족들이 ‘이제 그만!’ 할 때까지 먹게 되거나 일정 분량은 냉동실에 얼려두는 게 사골 국물이다. 그래서 식구수가 적은 가정에서는 적은 분량의 시판 사골 국물을 사용한다. 물리도록 먹고 남아 냉동실 한 귀퉁이를 차지하고 있거나 시판 사골 국물이 있다면 색다른 요리에 응용해보자. 볶음, 찜, 국수 등 우리가 생각지 못했던 사골국물의 다양한 쓰임새를 알 수 있다.

돼지고기 청경채 볶음
[재료] 삼겹살 300g, 청경채 8포기, 마늘 4톨, 생강 1쪽, 태국 고추 1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고기 밑간] 매실주·생강즙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볶음 양념장] 두반장 2큰술, 물엿 1큰술, 참기름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사골 국물 ⅓컵
준비하기
1 삼겹살은 얇게 썬 것으로 준비해 4㎝ 폭으로 자른 뒤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다.
2 청경채는 포기가 굵은 것은 반 갈라 흐르는 물에 씻는다. 끓는 소금물에 식용유를 1방울 떨어뜨린 뒤 청경채를 넣어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다.
3 마늘은 도톰하게 저며 썰고, 생강은 가늘게 채 썬다.
4 분량의 양념 재료를 섞어 볶음 양념장을 만든다.
만들기
1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저민 마늘과 생강채, 태국 고추를 넣어 볶다가 매콤한 향이 나면 삼겹살을 넣어 볶는다.
2 ①의 삼겹살이 익으면 준비한 볶음 양념장을 넣고 재빨리 버무려가며 볶다가 마지막에 데친 청경채를 넣고 양념이 어우러지도록 섞은 뒤 마무리한다.

메밀 들깨 수제비

[재료] 메밀가루 3컵, 대파 ¼뿌리, 소금 약간, 따뜻한 물 적당량, 생수 2컵, 사골 국물 4컵
[조미료] 들깨가루 3큰술
준비하기
1 메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고 따뜻한 물을 적당히 부어 말랑거릴 정도로 반죽한 뒤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30분 정도 둔다.
2 대파는 송송 썬다.
만들기
1 냄비에 분량의 생수와 사골 국물을 부어 끓인다.
2 냉장고에 두었던 메밀 반죽을 꺼내 잠시 치댄 뒤 ①의 국물이 끓으면 얇게 떼서 넣는다.
3 ②의 메밀수제비가 익어 동동 뜨면 들깨가루를 풀어 넣고 대파를 넣는다.

고등어 우거지 된장 찜

[재료] 고등어 1마리, 삶은 우거지 200g, 붉은 고추 1개, 양파 ½개, 대파 ¼뿌리, 사골 국물 2컵
[고등어 밑간] 매실주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찜 양념장] 된장 2큰술, 다진 파·참기름·물엿 1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 ½큰술씩, 다진 생강 1작은술
준비하기
1 고등어는 깨끗이 손질해 3~4등분한 뒤 찬물에 씻어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다.
2 삶은 우거지는 물에 헹군 뒤 물기를 짜고 길이로 반 자른다.
3 붉은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썰고, 양파는 둥근 모양을 살려 도톰하게 썬다.
4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섞어 찜 양념장을 만든다.
만들기
1 냄비에 우거지를 깔고 그 위에 고등어와 양파, 붉은 고추, 대파를 얹은 뒤 찜 양념장을 고루 끼얹고 사골 국물을 부어 은근한 불에서 조린다. 양념이 고루 배도록 양념장 국물을 끼얹어가며 자작하게 조린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