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신체의 모든 장기 중에 핵심적인 기능을 한다. 맡은 일이 워낙 중요하기에 심장은 잠시도 쉴 틈이 없다. 심장은 하루 약 6리터나 되는 피를 9650km나 되는 먼 거리로 이동시킨다. 이렇게 바쁘다 보니 탈이 나기도 쉽다. 심장은 한 번 탈이 나면 바로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다. 미국 방송 MSNBC 온라인판은 10일 ‘심장의 건강을 지키는 일곱 가지 생활습관’을 소개했다.

▽더 자주 육체적 사랑을 나눠라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육체적 사랑을 하면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사랑을 나누면 디하이드로 에피안드로스테론(dehydro-epiandrosterone)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난다. DHEA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이 호르몬은 심장과 순환기 계열의 기능을 강화시켜준다. 애인이 없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남자건 여자건 자위행위로 성관계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위는 육체적 사랑과 마찬가지로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와인을 마셔라
 와인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상식은 정확한 지식이다. 저녁 식사 때 적당량의 와인을 마시면 심장병 위험을 25%나 줄일 수 있다.

▽소금을 줄여라
 소금을 먹으면 인체는 혈중 염분 농도를 희석시키기 위해 더 많은 수분을 핏속으로 보낸다. 이렇게 하면 염분 농도는 희석되지만 심장이 날라야 하는 피의 양이 늘어난다. 결국 심장이 무리를 하게 돼 질병의 위험이 커진다.

▽잠을 푹 자라
 잠이 부족하면 혈압이 높아진다. 하루 7~8시간 정도를 자야 이 같은 현상을 막을 수 있다.

▽운동을 해라
 심장 근육의 운동량은 단거리 달리기 선수가 달리기를 하는 동안 사용하는 다리 근육 운동량의 갑절이나 된다. 따라서 심장 근육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운동이 필요하다. 산책 같은 가벼운 운동을 일주일에 최소 150분 이상 하고 75분 이상은 고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근육 운동도 일주일에 최소 두 번 이상 해야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을 생활화 하는 것이다. 운동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보다 얼마나 자주 운동을 하느냐가 심장 강화에 더 중요하다.

▽마음을 평온하게 가져라
스트레스와 심장병은 친구와도 같은 사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은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은 심장의 박동을 증가시킨다. 즉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심장은 더 바삐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요가같이 마음의 평온을 가져다주는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이고 심장 건강도 지킬 수 있다.

▽치아를 깨끗이
최근에는 잇몸병이나 치주염 등 구강 질환이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경고가 많이 나오고 있다. 양치질을 꼼꼼히 하고 치실 등으로 플라그를 제거해 입안 건강을 챙겨야 한다.

아침 잘 먹는 아이
공부도 잘한다

 자녀 성적을 올릴 수 있다면 고액과외도 마다하지 않는 부모들이 많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자녀의 학습 능력을 키우려면 무엇보다 영양을 골고루 갖춘 아침식사를 잊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미국 방송 폭스뉴스 온라인판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균형 잡힌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관한 기사를 10일 보도했다. 미국 영양학회(American Dietetic Association)에 따르면 섬유질, 칼슘, 단백질 등 충분한 영양을 고루 갖춘 아침식사는 자녀의 신체와 뇌를 일깨워 준다. 이는 자녀가 학교에서 더 나은 성적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아침을 잘 먹으면 자녀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영양학회에 따르면 아침을 잘 먹은 아이들은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의 고른 섭취 △집중력 향상 △문제 푸는 능력 향상 △운동신경 발달 △맑은 정신 유지 △창조성 증가 △신체 활동의 증가 △결석 일수 감소 등의 다양한 혜택을 누리게 된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식습관은 부모를 따라간다는 점이다. 바쁘다는 핑계로 부모가 정크푸드를 선 채로 대충 먹으면 아이들은 그런 습관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부모가 아침을 거르면 자녀도 따라서 건너뛴다.

 반면 부모가 식탁에 앉아 몸에 좋은 음식을 제대로 먹으면 자녀도 좋은 식습관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몸에 좋은 음식을 제대로 갖추고 자녀와 함께 앉아 아침식사를 즐기는 습관을 가져야 아이들도 건강하게 키울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