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청국장

「식료본초」에 아이가 콩을 볶아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기가 막힌다고 써 있을 정도로 청국장과 돼지고기는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이 아니다. 대신 쇠고기를 곱게 갈아 끓여볼 것. 한결 감칠맛이 살아나는데, 되도록 간이 안 된 청국장을 듬뿍 넣는게 더욱 깊은 맛을 낸다.
 
재료

청국장 2큰술, 쇠고기 등심 60g, 신김치 한 줌, 다진 마늘·고춧가루·참기름 1큰술씩, 감자·양파 1/2개씩, 느타리 버섯 1줌, 두부 1모, 육수(멸치 1줌, 다시마 10x10cm, 물 4컵)

만들기
1. 냄비에 분량의 육수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7~8분 후 다시마는 건지고 15분 정도 더 끓인다.
2. 쇠고기는 갈고, 감자, 양파, 느타리버섯,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신김치는 송송 썰어 다진 마늘, 고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4. 냄비에 ③의 김치와 ②의 간 쇠고기를 넣고 고기가 다 익을 때까지 볶는다.
5. ④에 ①의 육수를 넣고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②의 감자, 양파, 느타리버섯, 두부 순으로 넣고 감자가 익을 때까지 끓인다.
6. ⑤에 청국장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취향에 따라 신김치 국물을 조금 넣어 간한다.
 
조기찌개

조기나 대구, 명태 등의 흰 살 생선은 고춧가루 양념 찌개와 잘 어울린다. 또 대부분 생선 찌개를 만들 때는 무를 넣는데 고사리나 시래기 등 줄기 채소가 들어가면 더 깊은 맛이 난다. 좀 더 걸쭉한 찌개의 맛을 원한다면 고추장을 조금 넣는 것도 방법이다. 남편의 입맛에 더욱 잘 맞는 칼칼하고 개운한 찌개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재료

생조기 3마리, 불린 고사리 120g, 애호박 2cm 1토막, 청고추·홍고추 1개씩, 미나리 1줌, 국간장 1과 1/2큰술, 국물(물 3컵,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1과 1/2큰술), 고사리 양념(참기름·국간장·다진 마늘 1작은술씩)

만들기

1. 생조기는 비늘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는다.
2. 볼에 불린 고사리와 분량의 고사리 양념 재료를 넣고 무친다.
3. 애호박은 4등분하고 청고추와 홍고추는 어슷썰고 미나리는 3cm 길이로 썬다.
4. 전골냄비에 분량의 국물 재료를 넣고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①의 손질한 조기를 넣고 3분 정도 더 끓인다.
5. 조기가 익으면 ②의 양념한 고사리를 넣고 ③의 애호박과 청고추, 홍고추, 미나리를 넣어 5분 정도 끓인 뒤 국간장으로 간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