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원기 회복과 혈액 순환을 돕는 건강음식을 섭취하면 추운 겨울을 보다 잘 극복할 수 있다.

1. 영지버섯
영지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기타 노폐물을 제거해준다. 따라서 피를 맑게 해주며 췌장의 기능까지 향상시켜 준다. 본초 강목과 신농본초경에도 영지버섯은 단연 으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방에서는 강장, 진해, 소종 등 효능이 있어 신경쇠약, 심장병, 고혈압, 암 같은 병을 예방하는데 쓰인다.

2. 마늘
마늘은 신경계통을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이뇨, 살균, 살충, 강장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알리신이 위의 점막을 자극시켜 주기 때문에 위액의 분비가 잘 되고 그에 따라 소화 작용이 원활해지는 효과가 있다. 마늘 파우더 800mg을 먹으면 모세혈관의 미세순환이 증가하고 피부 아래 동맥의 미세순환 역시 50% 가까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매일 생마늘 반쪽을 먹는 것이 좋다.

3. 계피
계피는 흉복부 쪽의 냉기를 제거하며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소화를 촉진시키며 여성의 경우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어 생리 불순인 사람이 먹게 되면 탁월한 효과가 있다. 단 열이 많을 때나 임산부의 경우 계피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4. 단호박
단호박은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이다. 특히 호박씨에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칼슘 등의 함량이 높고 질좋은 불포화지방산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혈액순환을 도우며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증상도 예방해준다.

5. 고추
고추에는 캡사이신이 풍부해 자의 수용기를 자극함으로써 손과 발, 머리로의 혈액순환을 자극하게 된다. 또 혈관을 확장시켜 신경계의 양 끝에 따뜻한 감각이 가도록 돕는다. 하지만 땀범벅이 될 정도로 많이 먹을 필요는 없다. 카레 요리에 든 칠리 고추 성분 정도면 즉각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6. 은행
은행 추출물은 손발과 머리로의 혈액순환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혈관 손상을 막고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7. 양파
양파껍질에 있는 프라노이드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시시틴 유도체는 혈관 내벽과 혈액을 청결하게 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또한 나트륨의 체외 배출을 돕기 때문에 염분섭취가 많은 현대인에게 좋은 식품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