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달러 있으십니까?

 “돈을 벌려면 돈을 쓰라”는 말이 있다. 물론 이것이 틀린 말은 아니지만, 요즘 사람들의 관심은 최소한의 투자를 통해 최고의 수확을 올리는데 있다.  예를 들어 2년 전쯤에  캘리포니아에 사는 17세 학생이 헌 휴대전화를 이용해 온라인 물물교환 장터 웹사이트에서 교환에 교환을 거듭해 포르쉐를 구한 이야기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이 학생과 같은 시간과 끈기,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행운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전 저금통이나 서랍 구석에 잠자고 있는 동전이나 세금 환급으로 받은 돈이 있을 것이다. 50달러를 만들어보자. 본지에서는 이 50달러를 초기 투자금으로 해서 할 수 있는 작은 절약이나 투자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에너지 비용을 줄이자
60와트짜리 표준 전구 하나를 하루에 10시간씩 켜놓는다고 가정하면 1년에 들어가는 전기요금은 22달러 가량이 된다. 이 전구를 2달러 정도 하는 CFL 전구(compact florescent light bulb)로 바꾸게 되면 전기세는 1년에 $5.50으로 줄어들게 된다. 또 이 전구를 22달러짜리 LED 전구(light emitting diode)로 바꾸면 이 비용은 1년에 $2.50으로 줄어든다. LED는 수명이 50,000 시간 정도이므로 어쩌면 살아 생전에 전구를 바꾸어 갈지 않아도 될 수 있다.

 전구를 교환하려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구부터 교환하라. 거실에는 CFL, 바깥에는 LED 이런 식으로 말이다. 또 온수기 주변에 담요나 방열포(insulation wrap)를 감아두고, 온도계를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자동 온도계(automated thermostat)으로 바꾸는 것도 난방비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정원이나 텃밭을 만들자
씨앗은 가격이 저렴하고 나무나 덤불은 집의 외관을 보기좋게 만들어 집의 가치를 끌어올린다. 그러나 텃밭을 가꾸게 되면 가장 좋은 점은 신선한 야채를 먹을 수 있다는 점이다.

50달러가 있다면 절반은 좋은 흙을 사는데 사용하고 나머지 절반은 씨앗을 사는데 사용하라. 씨앗은 상추나 칼리플라워, 브로콜리, 시금치 같은 야채가 좋다. 이들 야채들은 작황이 좋아 이른 봄과 가을 등 1년에 두번씩 수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National Gardening Association에 따르면, 텃밭에 70달러를 투자하면 평균 600달러의 수확을 거둘 수 있다고 한다.

3. 수집용 동전
1온스짜리 은괴(silver bar)나 미국 독수리 은화(American Silver Eagle coin)을 사라. 2000년에 이들의 가격은 6달러였지만, 지금은 은화 하나가 37달러 정도 한다. 록키 마운틴 코인의 클라우스 디글러는 “우표나 야구 카드를 수집하는데 돈을 투자하는 것은 모험을 하는 것이다. 언젠가 구매자가 나타나면 돈이 될 수도 있겠지만, 가능성은 반반이다. 그러나 은에 투자를 하면 지금 당장이라도 어느 귀금속 점포나 동전 가게에 들어가서 지금 가치로 당장 돈을 교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4. 야구 카드
미래의 수집가를 찾지 못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는 콜로라도 스프링스의 John’s Sports Collectibles의 주인인 잔 하딩에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는 야구 카드의 가치에 대해 매우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딩은 “20달러가 있으면 콜로라도 록키스의  카를로스 곤잘레스 루키 카드 두장을 사는데 투자해보라.  그는 요즘 최고의 시즌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야구 카드의 가치를 추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는 하지만, 지난 2007년에 1909년에 나온 호너스 와그너 야구 카드가 무려 280만달러에 판매된 적이 있다.

5. 미술품 수집
콜로라도 미술교육협회의 엘리자베스 말러 라이선스는 50달러를 가능성있는 미술학도의 그림을 사는데 투자해보라고 권고했다.   라이선스는 “거의 대부분의 미술대학들은 졸업생 전시회를 통해 학생들의 미술 작품을 판매하고 있다. 예를 들어 록키 마운틴 미술 및 디자인 대학은 종종 기금 모금 행사의 일환으로 미술작품 판매 전시회를 개최한다. 학생이 나중에 유명해지면 내가 산 작품의 가치도 천정부지로 뛰어오를 것이며, 가치가 결국 올라가지 않더라도 내 마음에 드는 진품 그림을 집에 걸어놓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6. 자동차 정비
3000마일에서 5000마일마다 오일 체인지를 해주는 것은 자동차의 수명을 늘이는데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이다. 대부분의 자동차 정비소들은 오일 체인지를 해주는 비용으로 50달러 미만의 돈을 요구하지만, 많은 경우 여기에는 서스펜션, 브레이크, 타이어 상태 등 기본적인 차의 상태를 살펴보는 서비스가 포함된다. 자동차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문제가 더 확대되는 것도 막아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자동차의 수명도 연장시켜준다. <이하린 기자>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