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리스 부부의 관계 회복법

섹스리스 부부 증가, 왜? 요즘에 성관계를 한 달에 한 번도 안 하는 섹스리스 부부가 늘고 있다. 심지어 깨가 쏟아지게 살고 있어야 할 신혼부부들에서도 성생활이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근본적인 원인은 소수를 제외하고는 가정이나 사회생활에서의 스트레스 때문이거나 성생활에서 재미를 못 느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배우자 한 쪽이 성에 큰 관심이 없어 상대방의 요구를 거부한다면 거부당한 쪽은 자존심이 상해서 나중에 성관계를 먼저 요구하는 것을 주저하게 된다.

우리는 미혼 시절 환상을 꿈꾸다가 막상 결혼 후에 닥친 쉽지 않은 현실 때문에 실망을 하곤 한다. 부부관계뿐 아니라 성생활도 남자가 요구하는 성과 여자가 바라는 성의 차이 때문에 갈등을 겪는다. 더군다나 맞벌이를 많이 하는 요즘, 각자의 업무로 인한 피로와 가사일 분담에 대한 충돌로 인해 성생활이 신혼 같지 않다는 부부들이 많다.
지금은 예전처럼 남편이 요구할 때마다 아내의 성이 제공되어 남성의 성적 욕구와 갈증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오히려 현재는 남편의 잠자리 기술이 아내에게 평가받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부부간의 성적 갈등이 생기고 남편들의 성적 불만이 의식 저편에 존재하고 있다.

부부 모두가 피곤했을 때, 아내에 비해 남편의 잠자리 거부가 훨씬 더 심각하다. 오히려 여자는 힘들 때 잠자리를 통해서 남편의 사랑을 확인받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만 남자가 정신을 집중해야 할 곳은 여성이 아닌 일터이므로 한정된 에너지를 일에 쏟길 원한다. 지쳐 있는 남자들이 에너지를 분산시키지 않으려고 대응하는 그들만의 방식인 것이다. 이렇듯 아내는 남편의 사랑을 계속 받고 싶어 하고 남편이 가정에 충실하길 원하지만 남편의 오래 묵은 본능과의 충돌로 쉽지가 않다.

요즘 잠자리가 뜸하다면 혹시 오해에서 비롯되지 않았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남자는 성관계 시 여자보다 더 잘해야 하고 리드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다. 이 점은 남편들이 제풀에 지칠 수 있는 부분이다. 또는 성관계 때 아내의 무반응으로 인해서 아내를 만족시키지 못했다는 답답함이나 심지어는 아내가 잠자리를 꺼린다는 오해로 나중에는 성생활을 멀리할 수도 있다.

한편 아내의 입장에서는 ‘내가 너무 성을 밝히는 것은 아닐까?’ 하고 지레 겁먹어 잠자리를 요구하기가 망설여지기도 한다. 성관계 시에 남편이 반응을 보이지 않을 때 ‘괜한 잠자리를 했나’ 하고 실망하기도 한다. 부부 모두가 이러다 보면 성관계를 피하려고 할 것이고, 설사 잠자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수동적인 자세로 임하게 된다. 또는 성교 전, 전희 단계의 중요성을 망각한 채 서둘다 보면 아내에겐 불만이 발생한다. 이어서 남편에 대한 실망은 쌓여만 가고 부부간의 대화는 끊기거나 싸움이 잦아진다. 만약 갈등이 해소되지 않았다면 자꾸만 성관계를 피하려고 할 것이다. 바로 악순환 구조다.

아내는 아이를 낳고 집안일을 꾸리고 남편은 식구를 부양해야 하는 책임이 있듯이, 부부의 성생활도 서로의 권리인 동시에 서로의 의무다. 성관계 없는 부부생활은 생각할 수가 없듯이 부부생활에서 성생활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크다.
그런데 우리는 사춘기 때부터 생식기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면 오히려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받았다. 그로 인해 어렸을 때부터 부모에게나 학교에서 성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거나 그릇된 잠자리 상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성에 대한 왜곡된 지식이나 잘못된 선입관은 결혼 후에도 이어지고, 친구들 사이에서 성에 대한 대화가 건강하지 못하고 음지로 파고들기도 한다. 그러므로 어렸을 때부터 성교육이 제대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여전히 성생활은 중요하고 좋은 잠자리는 사랑을 키워준다. 좋은 잠자리를 원한다면 이제 남은 것은 배우자에게 먼저 손을 내미는 것이다. 원만한 성생활을 위한 7가지 조건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먼저 대화를 하자
부부생활에서 서로 간의 갈등이 커질수록 성생활의 횟수는 줄어들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화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갈등의 원인을 찾기 위해 대화를 해보자.

2. 건강하고 적절한 생활습관을 갖자
적극적인 잠자리의 기본 조건은 부부의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남편이 더욱 그렇다.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생활, 그리고 스트레스의 조절 또한 중요하다.

3. 성에 흥미를 갖자
잠자리에 대한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자위행위를 해봄으로써 자신의 성감대를 찾아볼 수 있다. 우선은 좋은 분위기에서 삽입 전단계의 애무만을 시도해보자. 서로 교감이 시작되었다는 점에 사랑은 꿈틀거릴 것이다.

4. 좋은 잠자리는 좋은 컨디션에서 출발한다
가급적 성관계는 부부 모두가 컨디션이 좋을 때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다. 몸이 피곤한데 무리한 성관계는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피로가 더 쌓여서 다음에는 성관계를 꺼리게 된다.

5. 잠자리에선 충분한 시간을 두고 즐겨라
성관계 시에는 조급한 마음을 가지면 안 된다. 서로 간의 정성스러운 애무의 좋은 느낌은 또 다시 잠자리를 갖게 해줄 것이다. 그러나 성관계 시 항상 애무가 선행될 필요는 없다. 더구나 일방적인 애무를 강요한다면 상대방에게 부담이 되어 오히려 즐거운 성생활을 망칠 수 있다.

6. 잠자리 기술의 모범 답은 없다
경직된 성생활 패턴은 싫증난다. 융통성을 발휘해 상황에 맞게 변화를 줘보자. 새로운 재미가 느껴지거나 즐거워진다. 설레는 마음으로 다음 성관계가 기다려질 것이다.

7. 성관계 후 마무리가 중요하다
전희나 오르가슴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후희도 느껴보자. 서로의 사랑에 대한 확인은 행복감을 키워줄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