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나 한국이나 지구상 어느 곳에서도 부모님들이 자녀들의 교육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는 우리의 자녀들이 학업적인 측면에서만 우수성을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하여 우리의 자녀들을 더욱더 이해할 수 있으며, 생활적인 측면에서도 자녀들에 대한 신뢰 심과 자긍심 또한 무엇보다도 중요한 독립심을 심어줄수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물론, 너무 도가 지나친 부모님들의 관심은 오히려 이러한 긍정적이며 진취적인 자녀들의 꿈들도 앗아갈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부모님들을 한국에서는 강남엄마들, 치마바람, 고액비밀과외와 촌지, 그리고 미국에서는 헬리콥터부모들(Helicopter Parents), 싸커맘(Soccer Mom)이라고 불리는, 경우에 따라, 자녀들에 대한 지나친 부모들의 관여와 간섭에 대한 비유적인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하버드 패밀리 리서치 프로젝트(Harvard Family Research Project)라는 연구발표에 의하면, 부모들의 적극적 교육에 대한 개입 정도가 중, 고등학교시절뿐만 아니라 긍정적으로 자녀들의 대학생활에 까지도 영향을 줄수있다고한다. 물론, 중, 고등학교과정에서부터 부모님들의 관여의 정도가 높은 부모들의 자녀들일수록 대학진학 율이 높다고 한다. 즉, 위에서 언급한 부정적인 측면에서의 부모님들의 관심이라도 전혀 자녀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없는 부모님들 보다는 자녀 교육 면에는 더 많은 좋은 영향들을 줄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녀들의 교육문제에 대하여 부모님들이 어느 정도 관여해야 하는가? 이에 대한 답으로서는 우리 부모님들이 자녀들의 교육과 생활에 대하여 관심의 정도를 얼마나 균형 있게 표현하며, 또한 개입하는 수준들에 따라서 결정이 될 것이다.

우선, 부모님들이 건강한 관심의 균형 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모님들을 코치해주며 상담해줄 수 있는 교육 전문가들에게 상담을 권유한다. 부모님들이 무작정 자녀들에게 과외나 특별활동들을 시키기보다는 자녀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이 무엇들인지 우선 알고서 대처해나가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일년에 한두 번의 상담으로서도 우리자녀들이 학업과 생활 면에서 건강하며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할수도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는 우리 자녀들이 정기적으로 패밀리닥터에게 정기검진을 받아야 건강상의 대형사고들을 미연에 방지할수있는것과 같은 자녀들의 교육문제에 대한 조기 경보시스템과 같은 이치일 것이다.

또한, 비록 자녀들에 대한 관여가 지나칠 경우라도, 자녀들과의 관계에 손상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 자녀들의 의사와는 상관없는 막무가네식 부모님들의 의사결정은 피해야 한다. 중, 고등학교시절이며 사춘기의 시기인 자녀들에게 이시기에는 부모님들도 그들의 의사와 의사결정을 존중해주며 귀기울어야한다. 비록 이러한 과정들 중 시행착오가 발생하더라도, 이러한 훈련을 통해서 자녀들이 긍정적인 자아감과 자긍심이 형성된다. 이는 우리 자녀들이 자기 스스로 일을 수행해나갈수있으며, 스스로 일을 처리해나가는 귀한 자산이될것이다. 이러한 건강한 자녀들은 중요한 의사결정시에는 부모님들의 의견을 반드시 참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009년도 어느덧 거의 지나갔다. 일년 중 매우 어수선하면서도 바쁜 연말연시인 12월과 새해의 1월 달까지 대부분의 12학년 자녀들은 바쁜 시절을 보낸다. 대학입학원서들과 에세이들을 작성하자면 여간 힘드는일이아니다. 그렇다고 부모님들이 일일이 도와줄수도없는 현실이고 무조건 빨리 시작하라고 하자니 자녀들의 반발이 두렵고 진퇴양난에 처해있는 부모님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바쁘고 할 일이 많은 과정들을 우리 자녀들이 능력껏 스스로 처리해나갈수있도록 훈련시키며, 이러한 과정을 위해 부모님들이 도와줄수있는 것이 자녀교육의 핵심이 됨을 매년이면 돌아오는 대학입시철이 되면 더욱 생각하게 된다. 또한 이를 위하여 중학교 시절부터 자녀들에 대하여 균형감있는 교육적 관심을 가지고 자녀들을 도와 줄 수 있을 때에 힘든 12학년과정을 현명하게 대처해나갈수있을것이다. 이러한 귀중한 능력은 대학입학 문제를 떠나서라도 성공적인 대학과정과 졸업 후 훌륭한 사회생활과도 연결되는 매우 중요한 연결고리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