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불만을 갖고 있는지 서로 관심을 기울여야...
■ 부부 관계와 관련,아내로부터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은? (남자)
*아내의 소극적인 자세와 밋밋한 반응 49%
*아내의 잦은 요구와 지나친 적극성으로 인한 부담 5%
*기대했던 쾌감을 느끼지 못함 16%
*불만 없음 23%
*기타 7%

■ 부부 관계에서 남편에게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은? (여자)
*아내를 배려하지 않는 남편의 이기적인 섹스 형태 42%
*지루-조루 등 남편의 성기능 장애 7%
*체위 변화,오럴 섹스 등 남편의 지나친 요구 12%
*기대했던 오르가슴을 느끼지 못함 21%
*불만 없음 15%
*기타 3%

결국 지금까지의 조사대로 한다면 우리나라 부부들은 섹스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고,또 그것을 해소할 수 있는 출구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하지만 앞으로 섹스를 계속해야 하는 부부 관계라면 남편이 어떤 불만을 갖고 있는지,또는 아내가 어떤 불만을 갖고 있는지 관심을 기울여볼 필요는 있다. 

부부가 관계를 가지는 데 있어 '불만'은 당연히 발생하게 마련이지만,우리나라와 같이 남녀 간의 성적 커뮤니케이션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라면 섹스 스트레스는 훨씬 광범위하게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부부 문제 전문가들의 조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부부들은 어떤 섹스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을까? 이번 조사 결과 우리나라 신혼 남편들은 아내의 소극적인 자세와 밋밋한 반응을 부부 관계에 있어 가장 큰 스트레스로 꼽았고(49%),아내들은 '아내를 배려하지 않는 남편의 이기적인 섹스 스타일'을 가장 큰 스트레스로 꼽았다(42%).

 남편들이 아내들의 무반응에 가까운 섹스 태도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며,또한 여성들이 가장 큰 섹스 스트레스로 남편들의 이기적인 섹스 팽태를 꼽는 것도 매번 조사가 있을 대마다 반복되는 현상이다.사실 이 대목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입장이 매우 팽팽하다.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은 아내한테 최선을 다해 애써서 해주었더니 되레 이기적이라고 말하니 황당하다"는 것이 남성들의 입장이고, "남편이 너무 이기적으로 섹스를 하려고 하니,의사를 표현할 기회도 없다"는 것이 여성들의 항변이다.

 흥미로운 것은 섹스 스트레스와 관련해 남성들이 느끼는 스트레스가 여성들보다는 비교적 단순하다는 점이다.실제로 남성들의 스트레스는 '아내의 밋밋하고 소극적인 태도'외에 16%로 조사된기대했던 쾌감을 느끼지 못한다'는 정도가 눈길을 끌 뿐이다.

하지만 남성들이 '기대했던 쾌감을 느끼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주목할 부분이다.이점은 보통 남성들이 사정을 통해 극적인 쾌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여성들의 생각과 달리,남성들도 사정을 했다고 무조건 기대했던 모든 욕구가 채워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예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 남성들 중 여성의 지나친 적극성 때무에 부담이 된다고 밝힌 응답자가 5%가 된다는 점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이는 남편의 지나친 요구로 인해 부담을 갖는다는 여성 응답자들의 12%보다 낮은 수치지만,남성들 역시 여성들의 지나친 적극성 때문에 적지 않은 부담을 느낀다는 세간의 이야기를 확인시켰다는 점에서 세태 변화를 느끼게 한다. 여성들의 섹스 스트레스는 남성들의 그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편에 속한다.일단 이기적인 섹스 행태를 가장 큰 섹스 스트레스로 꼽은 여성들은 이 밖에 '기대했던 오르가슴에 오르지 못함'(25%), '체위 변화,오럴 섹스 등 남편의 지나친 요구'(12%), '지루-조루 등 남편들의 성기능 장대'(7%) 등을 주요 스트레스로 꼽았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