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10시 운동이 가장 효과적… 건강상태 및 목적에 따라 달라

   누구는 아침에 운동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 또 다른 누구는 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에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항상 헷갈려하며 이 때문에 언제 운동하는 게 좋은지 정보를 취합하기에 이른다.
그래서인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올라온 운동과 관련된 질문 중에 운동법을 제외하고 많이 발견되는 질문도 적합한 운동 시기에 대한 것들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운동하는 시기나 시간대는 각 개인의 건강상태와 운동을 하는 목적 혹은 이유에 따라 다르다. 이때 일반적으로 이른 아침 운동은 피하는 게 좋은데 천식이나 알레르기 질환자, 고혈압 환자 등은 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
경희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이종하 교수에 따르면 아침은 잠을 잔 후기 때문에 관절이 굳어 있는 상태로 운동을 할 경우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또한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도도 떨어져 있다.
따라서 만약 아침에 운동을 해야 한다면 웨이트트레이닝 등 강한 운동보다 체조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다.

   특히 천식환자나 알레르기 환자는 밤사이 쌓인 유해한 대기오염물질을 흡입해 건강상태가 나빠질 수 있어 아침운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아침에 찬 공기를 맞으면 혈압이 더욱 상승할 수 있으므로 아침운동을 삼가고 저녁에 운동한다.
이종하 교수는 “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오전 10시다. 이때 운동을 하지 못할 경우 아침보다 관절이 많이 풀려 있는 저녁이 좋다”고 말했다.
아울러 운동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정리운동을 해줘야 하는데 정리운동을 하면 운동 중에 항진돼 있는 심박수, 혈압 등을 운동 전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이때 적절한 정리운동으로는 천천히 걷거나 체조, 스트레칭 등이 있다.
다만 자신의 체력이 운동을 통해 상당히 소진됐다면 운동을 한 후 마무리 운동 등으로 몸을 풀어주기보다는 숙면 등의 휴식으로 체력을 보충한다. 이는 운동이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 원활 등의 효과가 있지만 운동초기에는 이를 피로감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교수는 “운동을 한 후 바로 취침하는 것은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따라서 저녁에 하는 운동의 경우 잠자리에 들기 한 시간 전에는 마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