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훌라후프 운동, 척추·관절건강에 악영향 줄 수 있어

   훌라후프 운동은 허리와 복부 사이의 살을 빼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무리한 훌라후프 운동 시 복부와 허리근육이 허리관절을 충분히 지지하지 못하면 인대손상이나 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무겁거나 돌기가 있는 다이어트용 훌라후프를 장시간 돌리면 몸의 균형이 흐트러지거나 허리인대가 늘어나 허리뼈가 불안정해질 수 있다.
젊은 여성들의 경우 더 주의해야 한다. 남성들에 비해 근력이 부족해 척추와 관절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여성의 척추 근력은 남성의 약 40% 정도다. 원래 약한 근력을 가지고 있는데다 나이가 들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아 허리디스크가 더 쉽게 손상 받는 경우가 많다. 여성은 25세 이후 성장호르몬 감소로 기초대사율이 떨어지게 되고 매년 0.5%씩 근육이 감소하게 된다.
이처럼 지나치게 심한 운동은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퇴행시키고 약하게 만들어 자칫 허리디스크로 발전할 우려가 있다. 자세가 나쁠수록 디스크 초기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으므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병원을 찾아 허리통증과 디스크 증상을 완화시켜야 한다.
더욱이 자세가 나쁠수록 디스크 초기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으므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병원을 찾아 허리통증과 디스크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정종윤 노원튼튼병원 원장은 "장시간 훌라후프를 돌리면 몸의 균형이 흐트러지거나 허리 인대가 늘어나 허리뼈가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허리에 무리가 가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운동시간을 식사 후 한 시간 이내로 해야 하며 적어도 20~30분 정도 운동 후 스트레칭을 해주고 다시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