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티 하나 없이 빛나는 백옥 피부가 각광받는 요즘, 번들거리는 피지와 거뭇거뭇한 블랙헤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특히나 얼굴 전체가 아무리 맑고 고와도 코에 거뭇거뭇한 블랙헤드가 촘촘히 박혀 있으면 무용지물이다.
답답한 마음에 효과가 좋다는 코팩을 붙였다 떼어 보기도 하고 직접 짜내 보기도 하지만 벌겋게 달아올라 '딸기코'가 되기 일쑤다.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이게 좋다더라", "그건 아니더라"라며 나름의 비법을 전수하지만 모두 제각각인 탓에 고민만 더해간다.
블랙헤드 관리 방법에 대한 수많은 속설들이 난무하는 가운데,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의 도움말로 '올바른 블랙헤드 관리법'에 대한 진실을 알아보았다.
블랙헤드를 짜면 모공이 넓어진다?
NO. 블랙헤드는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모공 속에 쌓였다가 공기에 산화되어 검은 점처럼 보이는 것이다. 블랙헤드를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면 블랙헤드가 점점 커지면서 주변의 콜라겐을 밀어내 모공이 커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블랙헤드를 제거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손으로 짜면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면봉을 이용하거나 전문피부과를 방문해야 한다.
블랙헤드는 제거해도 또 생긴다?
YES. 코 부위는 피지선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피지 분비가 활발하기 때문에 블랙헤드를 제거해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다. 한두 번의 관리로 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블랙헤드는 꾹꾹 눌러 짜야 제 맛?
NO. 블랙헤드를 제거할 때는 코 부근의 모공을 활짝 열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모공이 열린 상태에서는 코팩을 사용하거나 면봉으로 살짝 눌러주면 힘들이지 않고 제거할 수 있다. 또 과도한 힘을 이용해 블랙헤드를 짜면 모공이 넓어지거나 피부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코팩을 하면 모공이 더 넓어진다?
NO. 모공을 활짝 열어준 상태에서 코팩을 하면 효과적으로 블랙헤드를 제거할 수 있다. 단 모공이 닫힌 상태에서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주고 모공이 늘어지는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모공은 뜨거운 온기에 닿았을 때 열린다?
NO. 흔히 모공을 열어 주려면 뜨거운 열기를 가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모공은 미지근한 물에 적정시간 피부를 불려주면 열린다. 스팀타월이나 고온의 수증기, 물은 피부에 자극을 주어 안면 홍조를 유발할 수 있다.
블랙헤드를 제거한 후 냉수 마사지는 필수?
YES. 블랙헤드를 짜낸 다음에는 활짝 열린 모공을 확실히 닫아줘야 한다. 효과적으로 코에 피지를 제거해도 모공이 열려있다면 다시 블랙헤드가 생긴다. 찬물로 마사지를 하거나 차갑게 식힌 화장 솜에 피부 진정 및 수렴 효과가 있는 제품을 적셔 코에 얹어두면 된다.
최근 병?의원에서 사용되는 모공 관리 요법으로는 환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필링, 메디컬 스킨케어 및 프락셀 레이저나 뉴스무스빔과 같은 레이저 치료, 고바야시 절연침 등이 쓰인다. 이들 시술은 모공 축소 이외에도 부가적인 피부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술 시간이 짧고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