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시장에 영향을 주는 주요소인 실업률, 주택 공급률, 인구 유입정도를 고려 할때 금년도는 작년에 이어서 주택 시세의 상승이 예상된다.  베로스 부동산 솔루션의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2015년 미국 전역의 주택 평가절상 폭이 3.2%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역에 따라서 절상의 폭이 전국 평균의 2배 이상으로 될 수도 있으며, 이 회사의 관측에 의하면 덴버-오로라-브롬필드 지역은 9.3%, 볼더 지역은 8.4% 정도 절상이 예상된다고 한다. 평가 절상폭이 큰 지역에서는 주택 소유자가 주택을 팔려고 하는 심리가 강해서 주택 시장에 매물이 많아지게 될 것을 예상하여 이번 컬럼에서는 주택 판매자가 주택을 적절한 가격에  단기간에 매매하는데 도움이 될 사항들을 알아본다. 지난 칼럼에서 1. 부동산 전문인의 조언을 구한다, 2. Pre-inspection을 받아라, 3. 주택의 가격을 결정한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주는 4.Staging에 중점을 두자에 관해 알아보자.

4. Staging에 중점을 두자.

    Staging은 구매자가 주택을 방문 하였을때 쉽게 자신의 미래의 집을 설계할 수 있도록 방해되는 모든 점들을 치우고, 방문자가 오감으로 그 주택에 좋은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통계에 따르면 Staging을 한 집들은 더 빨리 또 판매자가 원하는 가격에 판매된 것으로 나온다. Staging 전문인을 고용하는 것도 주택 판매에 바람직한  투자의 한 가지이다. Staging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몇가지 요점만 살펴보기로 한다.

1) 첫인상을 잡아라.

    집 외부의 페인트와 정원 정리는 기본이며 이는 투자의  200%효과를 볼 수 있는 주요 항목이다. 꽃 화분, 가구등을  적절히 집 입구에 배치하여 보다 구매자를 환영하는 분위기를 연출하여 집 안에 들어 가기 전부터 구매자가 집의 안좋은 점을 찾는 무드에서 좋은 점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바탕을 마련한다. 

2) 주택을 보기 좋은 상태로 정리, 정돈을 하라.

    이 부분의 목적은 집을 최대한 넓게 보이게 하며 방문자가 집의 구조를 방해되는 요소 없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도와 주는데 있다. 예를들어 주택이 너무 개인의 취향에 맞게 꾸며져 있다면 이런 분위기를 보통 구매자들이 호감을 가질 수 있는 분위기로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3) 오감을 자극하라.

     즉 꽃이나 식물등을 이용하여 신선한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계절성 용품을 적절히 이용하여 안락한 분위기로 장식하여 머물고 싶다는 느낌을 주면 좋다. 시각, 후각, 청각등 방문자의 오감이 편안하고 깔끔하게 느껴지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4) 장점을 최대한 어필(appeal) 하라.


    판매자가 집에서 살면서 가장 좋았던 점들과 방문자가 놓치지 말고 보아야하는 점들을 잘 보이는곳에 보기좋게 명시한다. 또한 주택과 이웃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있는 안내지를 비치하여  구매자가 방문 후에 쉽게 주택에 대한 정보를 기억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5. 마케팅 활동을 점검하라.

    위의 사항들이 준비가되면 부동산 전문인은 마케팅을 시작하여 주택 판매의 광고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대부분의 부동산 전문 회사들은 구입자들이 주택을 찾을때 어떤방법을 사용하는지 행태를 연구조사하여 시대에 맞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매년 점검, 개선하여 준비한다.  부동산 전문인은 개인의 네트웍과 회사의 이러한 마케팅 툴(Tool)을 이용하여 예상 구입자에게 가장 어필 (Appeal) 될 수 있고,  주택 특성에 알맞은 툴을 사용하여 마케팅을 한다. 모든 리스팅 준비와 마케팅의 시작을 준비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상 구입자의 방문후 피드백(Feed Back)에 귀를 기울이고, 주택의 판매가 예상 판매일 보다 지연되는 경우 위의 모든 사항을 전문인과 같이 점검하여 개선 점을 찾아 빨리 수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모든 활동은 자신의 주택이 다른 경쟁 주택에  비해 떨어지지 않고  긍정적으로 더 돋보이게 하여 구매자의 호감을 얻고,  자신이 원하는 가격과  기간 안에 구매자에게 선택될 수 있게   초점을 맞추는데 있다.  주택 판매는 판매자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기위해 부동산 전문인과 같이 하는 팀웍임을 알고, 판매 계획의 초기 부터 부동산 전문인의 컨설팅을 받아 판매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임을 유의하였으면 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