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주내 유명정원 9곳

     아름다운 경치, 토착 식물 생활, 조류 관찰 또는 심지어 양봉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까지, 공립정원(public gardens)은 온 가족을 유혹하기 위해 설계됐다. 덴버 식물원(Denver Botanic Gardens)은 콜로라도주에 있는 식물원 가운데 가장 관심을 받는 대표적인 식물원이다. 그러나 그 외에도 다른 공립정원들도 충분히 탐험할 가치가 있다. 다음은 최근 덴버 포스트가 소개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온 가족이 가볼만한 유명정원들이다.
 
<허드슨 정원 & 이벤트 센터  : The Hudson Gardens & Event Center>
     사우스 플래티 강을 따라 리틀턴에 위치한  30에이커의 이 식물원은 정원사, 자연주의자, 미술광, 어린이 모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수많은 교육 프로그램, 자원, 액티비티로 유명하다. 새를 관찰하는 도보여행은 매달 이루어지며, 심지어 새내기들도 빨간 꼬리 매나 물총새를 볼 수 있는 기회도 잡을 수 있다. 양봉장에서 꿀벌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참조: hudsongardens.org)
 
<서부 콜로라도 식물원 : Western Colorado Botanical Gardens>
     15에이커의 에덴동산을 거닐다 보면, 그랜드 정션 시내 바로 너머에 위치한 이 곳이 과거에는 폐차장이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것이다. 온실에는 열대 우림에서 볼 수 있는 멕시코 양치류, 바나나 나무, 낙원의 새들로 가득 차 있다. 일본 정원의 잔잔한 연못에 수련이 떠다딘다. 제브라, 버크아이, 그리고 여러 종류의 나비들이 화려한 색깔로 헬리코니아, 금빛 이슬방울, 필리핀 제비꽃 사이에서 나부끼고 있다. 이 지역 고유의 초원 연기와 삼나무 나무를 포함한 과일 재배 지역으로서의 오랜 역사와 그 식물들 때문에 서부 콜로라도 식물원에 경의를 표하는 식물학자들이 있다.(참조: wcbotanic.org)
 
<몬트로스 식물원 : Montrose Botanic Gardens>
     미학적인 물 보존 전략과 결합한 창의적 홈가든 솔루션으로 고군분투해 본 사람이라면 몬트로스 시내 근처에 있는 이 정원을 방문하면 좋을 것이다. 블랙풋 데이지, 관목이 우거진 얼음 식물, 그리고 다가뭄에 견디는 식물들로 가득 찬 바위 정원(Rock Garden)을 천천히 걷는 것도 즐거움 중 하나다. 콜로라도 높은 산에 코팅된 초목의 창문을 제공하는 크레비스 정원(Crevice Garden)은 방문객들에게 잘 위치된 바위와 쿠션 메밀과 같은 단단하고 작은 식물을 이용하여 유지되기 쉬운 홈가든에 영감을 준다. 새로운 잔디밭의 물결에서는 루비 멀리(Ruby Muhly), 리틀블루스템(Little Bluestem)과 같은 화려한 장식의 풀들이 정원의 테라스를 가로질러 부는 바람에 아름답게 춤을 추는 것 같다.(참조: montrosegardens.org)
 
<얌파강 식물공원 : Yampa River Botanic Park>
     스팀보트 스프링스의 높은 계곡에 웅크리듯 자리잡고 있는 얌파강 식물공원은 매년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오픈한다. 6에이커에 걸쳐 있는 것은 폰데로사 소나무, 더글러스 전나무, 콜로라도 블루 가문비나무 그리고 혹독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다른 상록수들이다. 굽이진 길을 따라 걷다 보면 많은 연못 위를 날아다니는 트럼페터 백조와 같은 우아한 새들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수십 개의 테마 정원도 눈길을 끈다. 계절에 따라 블루 가든에는 포도 히아신스, 블루 아이리스 등 비슷한 색의 꽃들이 핀다. 히든 가든에는 토종 목화나무, 섬세한 삼나무, 그리고 다른 그늘을 좋아하는 식물들이 무성하다.(참조: yrbp.org)
 
<체스터 말터 수목원 : Chester Malter Arboretum>
     덴버 대학의 125에이커 캠퍼스에 수천 그루(거의 300여 종)의 나무와 관목, 그리고 다른 종의 나무와 식물들이 우거진 이 수목원은 복잡한 도시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평온한 피난처다. 온 가족이 다양한 식물들의 라틴어 이름과 원산지를 배우면서, 그들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면서 사이사이를 정겹게 걷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콜로라도에서 가장 큰 소위 ‘주 챔피언 나무’(State Champion Trees)로 불리는 나무 8그루다. 여기에는 키 52피트의 호스 체스트넛(Horse Chestnut), 2인조 크랩애플스(Crabapples), 높이 35피트가 넘는 레바논의 시더(Cedar of Lebanon) 등이 포함된다.(참조: du.edu/arboretum)
 
<베티 포드 알파인 가든 : Betty Ford Alpine Gardens>
     베일 타운 내 해발 8,250피트에 위치한 이 식물원은 북미에서 가장 높은 식물원이다. 정원의 이름은 남편인 제럴드 포드 전 대통령과 함께 베일에서 정기적으로 휴가를 보내면서 열성적인 정원사이기도 했던 전 영부인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4개의 멋진 정원 ‘방’(room)을 혼자서 거닐든, 1시간 동안 가이드를 앞세운 투어를 신청하든, 반짝이는 폭포와 잔잔한 호수와 풀과 개울로 점철된 이 광활한 지역에 있는 고산 식물의 연약한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히말라야 정원에는 외딴 오두막 기둥 같은 소나무가 매력적이다. 또한 히말라야 푸른 양귀비, 백합, 철쭉 등이 그늘을 드리우고 있다. 에델바이스와 트럼펫 젠티안(용담)은 서유럽 가든의 알프스 산맥에서 발견되는 피레네산맥에서 공급된 많은 식물들 중 하나다.(참조: bettyfordalpinegardens.org)
 
<스프링 크릭 정원 : The Gardens on Spring Creek>
     포트 콜린스 다운타운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12에이커의 다양한 이 정원은 어린이들과 어른들에게 자연의 경이로움을 안겨준다. 아침에는 프래그런스 가든(Fragrance Garden)을 탐험하는 사람들에게 초콜릿 꽃의 달콤한 향기가 유혹적이다. 꽃피는 바다 케일(양배추)과 양귀비를 비롯한 다른 꽃들은 어둠 속에서 빛나는 것처럼 보이는 하얀 꽃잎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 가든(Moon Garden)에 심어졌다. 가장 최근에 추가된 것 중 하나인 불굴의 가든(Undaunted Garden)은 정원 디자이너이자 포트 콜린스에 사는 작가 로렌 스프링거의 베스트셀러에서 그 이름을 따왔다. 이 정원은 울트라 바이올렛 세이지(Ultra Violet Sage)와 같이 콜로라도 산에서 발견된 냉강 선인장의 대형 옥외 컬렉션이라고 보면 된다.(참조: fcgov.com/gardens)
 
<듀랭고 식물원 : Durango Botanic Gardens>
     오래된 철도길을 따라가는 8마일의 레일 트레일인 듀랭고 애니마스 강 트레일을 자전거로 타거나 걸어간다면 듀랭고 식물원의 많은 정원을 쉽게 탐험할 수 있다. 공공도서관 뒤편에 있는 Library Demonstration Garden은 듀랭고의 서로 다른 미시적 생태계를 반영하는 7개의 서로 다른 섹션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초원을 대표하는 Prairie Passions 섹터에는 재로우(yarrow: 서양톱풀)나 활활 타오르는 별과 같은 화려한 꽃들이 풍부하다. 분홍색, 빨강색, 보라색 beardtongue들은 Dryland Mesa에서 발견된다. 난쟁이 거인 삼나무와 왜소한 일본식 적송은 Arboreta Garden의 테마 지역에서 자라는 작은 나무들 중 대표적인 것이다. Gabbro Miniature Conifer Garden은 정성들여 손으로 조각한 돌로 아름답게 조경했다.(참조:  durangobotanicgardens.org)       
 
<고원환경센터 : High Plains Environmental Center>                
     러브랜드 타운의 독특한 개발구역인 센테라(Centerra)에 둥지를 튼 고원환경센터는 콜로라도 최초의 야생동물 서식지로 지정됐고 이 땅과의 조화로운 연결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다. 방문객들은 물과 비료를 덜 필요로 하는 동시에 무수한 새, 나비, 그리고 다른 꽃가루 매개체를 끌어들인 토종 식물로 조경을 하는 것이 어떻게 미적 가치를 제공하는지를 배운다. 이 지역의 오랜 과일 재배 유산을 기념하기 위해, 헤어룸 과수원(Heirloom Fruit Orchard)에서는 콜로라도 오렌지 사과, 산타 로사 자두, 엘버타 복숭아, 블랙 타타리안 체리와 다른 품종들을 재배한다. 토종전시정원(Native Demonstration Garden)에서는 Desert Four O’Clock, Rocky Mountain Penstemon, Yellow Columbine 등 토종 꽃들을 보여줌으로써 토종 식물로 정원을 꾸밀 수 있는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다.(참조: suburbitat.org)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