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선교교회 김교철 담임목사

    삶의 영역에서 현실과 영적인 세계에서 나타나는 건축에 대해서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1980년대부터 건물의 복잡성이 구조적인 체계, 서비스, 에너지, 기술의 측면에서 증가하면서, 건축 현장은 각각의 프로젝트의 종류, 기술적인 전문지식, 프로젝트를 발주하는 방식 등에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종합적인 분야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디자인을 담당하는 건축 디자이너와 프로젝트가 필요한 기준을 만족시키고 법적인 문제를 다룰 수 있게 보장하는 건축설계사가 점점 분리되는 중입니다.  큰 건물의 설계를 위한 준비 작업은 점점 복잡해지고 견고함, 지속가능성, 질, 자금, 지역 법의 준수와도 같은 문제에 대한 사전 연구를 필요로 합니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성공적인 건축은 개인주의자들의 개인적인, 철학적인, 또는 미학적인 추구가 아니라 오히려 사람들의 일상적인 필요를 고려해야 하고 행동과학, 환경과학, 사회과학적인 연구에 영향을 받는 설계 계획을 통해 기술을 살 만한 환경을 만들어내는 일에 써야 한다고 느끼는 몇 몇 건축 전문가들에 의해 비판받았습니다.


     환경적인 지속가능성은 건축 전문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며 주된 이슈가 되었습니다. 건물의 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많은 개발업자들은, 직접적인 비용을 우선적으로 따진 해결책보다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설계를 조장하도록 교육되었고 주된 예시는 패시브 태양열 난방 건물 설계, 옥상녹화, 생체분해가능성 재료들, 다른 건물의 에너지 사용에의 주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건축의 중대한 변화는 또한 건축 교육기관이 환경에 좀 더 신경 쓰도록 만들었고 많은 건물들 에서 그린 빌딩의 지속 가능한 디자인 이론을 추구하는 모습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향토적인 건축의 주요한 부분에서 일어난 지속가능한 시도는 점진적으로 환경적으로,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현대의 기술들에 영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신도시주의, 은유적 건축, 신고딕 건축의 최근의 동향은 스마트 성장, 건축의 전통, 고전적인 디자인을 높이 평가하고 발전시키는 건축을 향한 지속가능한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이런 모습들이 현실적인 모습이라면 가장 중요한 영적인 면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건축을 하는데 가장 기본적 중요한 한부분이 좋은 재료라고 생각을 해 봅니다. 예를 들어 짚으로 지은 집을 사람들은 초가집으로 부르고, 판자로 지은 집을 판잣집, 붉은 벽돌로 지은 집은 벽돌집, 기와로 지은 집을 기와집으로 부르고 있는 것처럼 영적인 부분도 똑같이, 다시 말씀드리면 신앙생활도 건축자가 집을 짓는 것에 비유해 볼 수가 있습니다. 성경에 보면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이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우기를 조심할지니라”(고전3:10) 성경에는 예수님을 살아있는 돌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Living stone’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에게 나아와”(벧전2:4) 부실한 재료로 지은 건축물들이 쉽게 무너지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대로 산 돌로 지었으면 그 집은 죽은 집이 아니라 살아있는 집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성경은 믿음의 사람들 즉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불러낸 자들을 교회라고 부릅니다. 교회라는 말은 하나님의 집이라는 말입니다. 이 말씀은 어렵게 말하면 교회는 예수라는 재료를 사용하여 지어진 집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들입니까?


    하나님께서 보배롭다고  인정하신 그 재료로 지음을 받은 교회들입니다. 하나님께서 특별하게 선택하신 재료로 지음을 받은 존재들입니다. 살아있는 집에 들어오면 살아나는 일들이 일어납니다. 그런데 어떤 집은 명칭은 산 집인데 세상으로 더렵혀진 집들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살았다는 명칭은 있는데 그 속은 썩은 송장 냄새가 나는 집이 있습니다. 짓기는 잘 지었는데 모양도 모습도 아름다운데 속은 다 썩어가는 집이 있습니다. 
산 집은 예수님이 주인인 집이 되어야 합니다.
산 집은 예수님이 마음대로 하는 집이어야 합니다.
산 집은 예수님이 거하기에 편안한 집이어야 합니다.
산 집은 예수님이 보여지는 집이어야 합니다.
산 집은 예수님의 향기가 나는 집이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