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범 한인원 대표

    성공적인 영어교육 및 학습을 위하여 교육자와 학습자가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은 바로 “학습자의 영어회화능력은 학습자가 습득 및 보유하고 있는 영어의 실용적 수준과 양적 수준 및 질적 수준에 비례한다”라고 하는 영어회화능력 작업가설이다. 따라서 모든 영어수업은 이러한 가설이 내포하는 핵심 사항을 중점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BTM 영어가 지향하는 1차적인 목표는 학습자들이 영어의 말하기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상황에 적용되는 실용적인 영어표현들을 최대한 많이 유창한 수준으로 습득 및 보유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BTM 영어에 활용되는 읽기와 듣기 및 쓰기 등의 모든 학습 활동은 말하기능력의 형성이라는 목표에 방향이 맞추어진다. 영어회화능력의 습득은 다양한 영어표현의 개별적 습득 및 보유를 통하여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 BTM 영어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학습자들이 습득 및 보유한 영어표현들을 적극 활용하여 자연스럽고 창의적인 영어회화능력을 습득 및 계발하도록 하는 것이다.


   BTM이 지향하는 가장 이상적인 영어교육 이념은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학생의 수업이다. 선생님 중심의 수업이 아니다. BTM은 반복적 교육과정을 강조한다. BTM이 이상적으로 지향하는 수업 방법은 무대나 소품 및 등장인물 등의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연극 형식의 수업이다. 즉, 매 수업마다 학습자들이 주어진 범위의 소극에 대하여 연극을 하듯 발표하는 것이다. 대사의 흐름과 내용을 기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한글 대본을 활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충실한 수업 준비가 필수적이다. 


   BTM이 권하는 학습자들의 이상적인 수업 준비 방법 역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1인 연극 형식의 방법이다. BTM School이 제공하는 학습도구인 비티엠 플레이어와 교재를 이용하면 그와 같은 독자적인 연극 형식의 수업 준비가 얼마든지 가능하다. 선생님 없이도 듣고, 따라하고, 독백하고, 일대일 대화하고, 자신의 발음과 표현을 녹음하여 비교 및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웹사이트에서 ‘BTM Q&A’ 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표현을 질문하고 원음 파일과 함께 답을 받을 수도 있다. 


   BTM 영어수업은 선생님의 영어에 의존하는 수업이 아니다.  BTM 영어는 전적으로 학생들의 준비와 참여로 이루어지는 수업이다. 따라서, 원어민 선생님이 아니라도 얼마든지 지도할 수 있다. 선생님의 역할은 주당 수업 단위 수에 적합한 과제물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위와 같은 이상적인 수업과 수업 준비가 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평소 BTM 학습도구인 비티엠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1인 연극 형식의 연습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연극 형식의 수업이 진행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또한 반복적 교육의 효과를 위하여 그에 필요한 지도 방법을 개발 및 적용하는 것이다. 그 밖에 선생님의 역할은 학생들의 질문에 답하고, 과제물 검사를 하고, 평가를 실시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격려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BTM 영어수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선생님이 한국어로 수업을 하는 것도 사실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위와 같은 이상적인 수업과 학생들의 수업 준비는 독자적인 학습 능력이 있는 고학년 및 성인들의 영어교육에서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그렇지만, 독자적인 수업 준비가 어려운 그룹이나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 수업 시간을 통한 선생님의 지도 역할이 더 많이 요구된다.


    이와 같이 독자적인 수업 준비가 어려운 학습자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다. 그 가운데 전체 학습과 그룹별 학습에 대한 아이디어를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전체 학습과 그룹별 학습은 서로 혼용하면 학습 분위기의 전환으로 학습자들의 지루함을 막고, 긴장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어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는 학생들의 연령과 학습 능력에 따라 전체 학습과 그룹 학습을 요일별로 구분하여 운영하는 아이디어도 활용할 수 있다. 그렇지만 현재와 같이 영어수업 시수가 1주일에 1-2 시간 정도에 불과한 초등학교의 경우, 1+n 시간의 개별 학습시간을 고려하여 학습진도량을 정해주고 수업은 다양한 수업 구성보다는 단순히 반복적 범위에 대한 그룹별 연습 및 발표 중심으로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