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뷰티 스튜디오 이은주 대표

     최근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얼굴이나 몸에 생긴 오돌토돌한 피부 요철과 마주하게 되는 때가 많아진다. 요철이 생기면 아무리 관리를 해도 깨끗해 보이지 않거나 화장을 해도 지저분해 보이는 경우가 많다.  눈에 보이지 않았던 요철은 시간이 지나면서 눈에 보이는 요철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고 점점 커지기도 해 상당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므로 빠른 시간내에 관리하는 것이 좋다. 이 요철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명확한 진단과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칼럼을 보면서 내 얼굴에 생긴 것과 같은 것을 찾아보고 어떻게 치료하는게 좋은지 알아보자.

 

1.좁쌀 여드름 (milia)
좁쌀처럼 오돌토돌하게 올라오는 여드름으로 빨갛게 올라오지 않고 하얗거나 피부색으로 올라오며  10-20대에 주로 생기고  성인의 경우  평소 여드름이 잘 안나는데 화장품을 잘못 썼을 경우 얼굴에 많은 양의 여드름이 한번에 확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 쓰던 제품을 멈추고 손으로 뜯거나 자꾸 만지면 번질 수 있으므로 관리실에서 압출하여 큰 여드름으로 번지는 것을 막아주는게 좋다.


2.편평 사마귀 (verruca plana)
편평하고 투명하게 약간 퍼진 것처럼 생긴 사마귀로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성 질환이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생길 수 있고 피로, 스트레스, 흡연, 음주, 불규칙한 식습관이 주 원인이다.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며 피부 접촉을 통해 쉽게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를 요한다. 이마 턱 코 입주위에 많이 발견되며 치료를 해도 재발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근본적으로 없애는 방법은 면역력을 높이고 독소 배출 및 해독 치료도 도움이 된다.


3.비립종 (millium)
쌀알처럼 생긴 요철 1-2mm 정도 크기로 안에 피지가 하얗게 보이면 비립종이다.보통 눈 주위에 많이 난다. 다친 부위, 화상부위의 상처가 회복되면서 비립종이 생긴다. 피지 조절이 안되는 분들한테도 많이 보인다. 얼굴을 자주 비비고 자주 만지면 생길 수 있다. 구멍을 바늘로 뚫어서 짜면 진주같이 딱딱하고 하얀  피지가 나오면서 쉽게 없어진다. 비립종은 사실 상처 관리만 잘 해주면 집에서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4.모공 각화증 (keratosis pilaris)
주로 닭살이라고 흔히 애기하는것이며  청소년에게 많이 나타난다. 이것은 모공의 각질이 도드라저서 생기는것이고 건조하거나 피부 자극으로 잘 일어난다. 말끔히 잘 없어지지 않지만 보습제나 각질 제거를 자주 해주면 많이 좋아진다.


5.피지선  증식증 (donut)
피지가 많은 50대 이상 남성에게  많이 생긴다. 도넛이나 분화구같이 생긴 것이 이마나 티존 부위에 주로 많이 나타난다. 피지가 아주 깊은 부위에 있어서 집에서 스스로 짜려고 해도 다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관리실에서 레이저나 고주파 침으로 건드려서 피지를 밖으로 터트리는 치료를 할 수 있다. 한번에 제거되기는 힘드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5.쥐젖 (skin tag)
살집이 튀어나온것처럼 말랑말랑하다. 겨드랑이나 목같이 살이 접히는 부분에  많이 생긴다. 쥐젖은 손으로 만지거나 피부가 겹처서 쓸리는 경우 또는 목걸이 착용시에도  쉽게  번지기 때문에 바로 치료하는게 중요하다. 고주파 기계로 살짝 지지면 쉽게 한번에 다 없어진다.


6.한관종 (syringoma)
눈밑에 오돌토돌  올라오는 양성 종양. 2mm-4mm 정도의 꽤 넓게 퍼지는 크기이다. 가수 이효리씨를 보면 눈밑에 오돌토돌한 것이 나있다. 연예인이면 관리를 받지 왜 안 없앨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그만큼 없애기 굉장히 까다로운 요철이다. 땀샘이 막히면서 올라오는 이것은 유전적 요인이다. 깊은 진피층에 위치해서 고주파 침(hyfrecator)으로 깊은 곳에 열을 가해서 땀샘을  파괴하고 겉에 올라오는것을 살짝 깎아내면서 제거할 수 있지만 자주 재발하고 완전히 제거하기 힘들며 시술 후에 빨갛고 딱지가 지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꾸준한 관리로 어느 정도 제거 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꾸준히 관리를 받을 것을 권한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피부 요철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 피부에 생긴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전문가와 상담 후 치료를 권한다. 집에서 잘못 건드렸다가 더 번지거나 심해져서 오는 분들을 많이 봤다. 그런 상태로 치료하면 더 힘들고 오래 걸린다는 것을 기억하고 하루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관리 후 사용하는 좋은 제품들도 전문가와 상담하자.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